지방유래줄기세포에서의 엘라스틴 생산량 : 공여자 연령에 따른 비교

Abstract

Elastin 은 피부 진피의 세포외기질(Dermal extracellular matrix) 의 주요 구성 성분이며 피부에 탄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Elastin 은 tropoelastin 의 형태로 세포에서 분비되며 Cross-linking 을 거쳐 insoluble elastin 이 되고 이는 microfibrillar scaffold 와 엉켜 elastic fiber 를 구성한다. Tropoelastin 이 fibroblasts, smooth muscle cells, vascular endothelial cells 등 다양한 세포들로 분비된다는 것은 알려져 있으며 이중 일부 연구에서는 elastin 생산량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본연구에서는 2015년 7월부터 2016년 4월까지 복부유리피판술, 복부성형술 및 지방흡입술을 시행받는 환자 중 23세부터 72세까지 총 19명을 환자를 대상으로 지방조직을 획득하였다. 지방조직에서 Adipose-derived stromal cells (ADSCs) 를 추출하고 culture medium 과 함께 sodium L-ascorbate를 첨가하여 추가로 5일간 배양한 뒤 quantitative real-time polymerase chain reaction (qPCR), 면역형광염색,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ELISA) 의 방법으로 tropoelastin과 elastin 을 검출하였다.

qPCR 결과 상 60대 이상의 환자군에서 60대 미만의 환자군에서 보다 tropoelastin mRNA 전사량이 유의하게 떨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p-value = 0.022) 또한 immunofluorescence staining 결과상 20대부터 60대의 환자에서 추출한 지방유래줄기세포에서 elastin 을 분비하는 것을 관찰 할 수 었다. ELISA 결과상으로도 실제로 elastin 이 세포와 배양액에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세포에서 보다 상층액에서 높은 농도로 검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