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평조회상 하현도드리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주인

Advisor
이지영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평조회상하현도드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국악기악전공), 2013. 2. 이지영.
Abstract
영산회상은 거문고가 중심이 되는 영산회상, 관악 중심의 삼현영산회상, 그리고 평조회상의 3가지로 구분한다. 이 중 평조회상은 영산회상을 4도 낮게 이조한 곡인데, 영산회상 9곡 모두 4도 아래로 이조한 것은 아니다. 즉, 중령산ㆍ세령산ㆍ가락덜이ㆍ상현도드리ㆍ염불도드리ㆍ타령 6곡은 4도 아래로 이조하였지만, 상령산은 거문고 4괘법에 의한 이조방법이 다르고, 군악은 동일하고, 영산회상 6번째 곡인 하현도드리는 빠져있다.
그러나 평조회상의 하현도드리가 『현학금보(거문고보)』의 평조하현, 『오희상금보(거문고보)』의 평조하현, 『청주대금보(거문고보)』의 평조하현, 『삼죽금보(거문고보)』의 환입, 『일사금보(양금보)』의 평조영산회상 중 하현환입, 『이수경금보(양금보)』의 평조하현, 『이왕직아악부의 아악보(거문고보와 가야금보)』의 취태평지곡 중 하현환입에 악보가 남아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평조회상에서 하현도드리가 제외된 원인이 선행연구를 통해 주장된 관악기 음역에 무리가 있다는 것, 암기상의 어려움에 따른 것, 음이 낮아 연주법이 어렵다는 것, 하현도드리는 상현도드리의 변주곡이라는 것, 악기편성의 변화에 따른 것에 대한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왕직아악부 아악보 가야금보』를 바탕으로 평조회상 하현도드리가 영산회상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이조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이왕직아악부 아악보 가야금보』 중 평조회상 하현도드리의 출현음을 분석한 결과 태주(㑀簇), 임종(㑣鐘)(宮), 황종(黃鐘)의 3개음을 주요음으로 사용하였다.
둘째, 『이왕직아악부 아악보 가야금보』 중 평조회상 하현도드리는 영산회상 하현도드리의 총 26각 중 8각에서 리듬의 변화가 있었다.
셋째, 영산회상과 평조회상의 가야금과 거문고 하현도드리 비교분석을 통하여 영산회상에서 두 악기의 선율이 비슷하면 평조회상에서는 가야금이 거문고보다 한 옥타브 높은 음역에 위치하거나, 리듬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았고, 영산회상에서 두 악기의 선율에 차이가 나면 평조회상에서는 비슷한 선율이 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이왕직아악부 아악보 가야금보』를 바탕으로 한 평조회상 하현도드리 분석을 정악가야금 12현의 음계로 파악하면 㣴~㑀(1현~6현)까지는 주로 완전 5도 위로 이조가 되었고, 㑖~仲(7현~12현)까지는 주로 완전 4도 아래로 이조가 되었다. 영산회상 하현도드리 1, 2장에 등장하는 僙六(㑀)은 평조회상에서 4도 낮게 이조가 되면 㣮인데, 정악가야금에서는 눌러서 내야하는 음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僙六(㑀)이 출현하는 영산회상 하현도드리 1, 2장은 평조회상에서 주로 완전 5도 위로 이조된 것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영산회상 하현도드리 3, 4장은 주로 완전 4도 아래로 이조가 되었다. 완전 5도 위로의 이조는 완전 4도 아래의 한 옥타브 위이기 때문에 평조회상 하현도드리는 영산회상 하현도드리와 동일한 선율이라고 볼 수 있겠다.
위와 같이 평조회상 하현도드리를 분석해 본 결과, 하현도드리는 음역이 낮아서 이조가 불가능 한 곡이 아니라 대부분의 음들이 4도 아래로 이조가 가능하지만, 5도 위로 이조된 경우가 많았고, 선율부분에서는 영산회상 하현도드리의 리듬과 음역에 변화를 준 특징을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