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식 작곡 25현 가야고로 그리는 4장의 <춤그림> 분석연구

Abstract

작곡가 이해식은 25현 가야금의 오른손의 복잡한 주법과 동시에 왼손 주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써 25현 가야금의 장점을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음색 표현의 한계를 극복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곡가이다.

본고에서는 이해식의 25현 독주곡 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각 악장을 단락별로 나누어 악장별 주제와 특징적인 선율과 리듬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은 f#을 종지음으로 하는 프리지안 선법에 기초한 곡으로서 제1악장 노래의 주제 선율에 등장하는 음 진행 f#-a와 f#-b가 전 악장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악곡의 통일성을 이룬다. 제2악장 탱고는 탱고 음악 라 쿰파르시타(La Cumparsita)와 동일한 리듬을 사용하여 주제 선율이 제시되고, 이 주제 선율이 한 옥타브 간격 아래로 변주되는 것이 특징이다. 제3악장 판당고는 3박 계열의 춤인 판당고의 3/4박자의 선율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전성과 2도와 3도를 누르는 왼손기법이 빈번하게 출현함으로써 가야금 본연의 음색이 추구되는 악장이다. 제4악장 프롬나드는 이 악곡의 짤막한 코다 역할을 하는 악장으로 셋잇단음표 구성의 전개가 특징이다.

또한 은 론도 형식에 의한 주제의 반복과 변주, 동형진행의 순차적 상행과 하행이 악곡의 수평적 확대를 이루는 요소로써 각 악장별로 공통적으로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