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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석의 피리독주를 위한 新시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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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재원-
dc.contributor.author손정민-
dc.date.accessioned2017-07-19T10:49:24Z-
dc.date.available2017-07-19T10:49:24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38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10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5. 2. 임재원.-
dc.description.abstract지원석 작곡 [피리독주를 위한 新시내]를 분석한 논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 리듬, 조성, 특수주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곡의 구조는 박자와 빠르기 제시 외에 별다른 악장 구분이 없는 단악장의 곡이다.
둘째, 리듬은 산조, 농악, 시나위장단을 사용하여 느린 장단에서 빠른 장단으로 진행되는 산조형태를 기반으로 한 곡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등장하는 장단은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엇모리, 동살풀이, 별달거리장단이다.
셋째, 조성은 f minor, A♭ Major, c minor, b♭ minor, E♭ Major 5가지로 나눠졌다. 분석을 통해 각 부분 안에 직접적으로 조표를 표기 해 놓지 않았지만 특정 음정의 출현과 음정 기능들의 변화로 조성의 변화를 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특수주법은 농음, 퇴성, 추성, 꺾는음, 목튀김(C), 음과 음 사이에 를 표기하여 한 지공에서 지공을 바꾸지 않고 다음 음으로 진행시키는 주법, 포르타멘토(Port.) 그리고 기존 피리 음역의 한계를 벗어난 비청이 출현한다. 작곡가는 전통 주법과 전통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주법을 고루 사용하여 작곡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피리 창작곡으로서는 조성과 장단의 변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또한 다양한 특수 주법이 사용되며, 기존 피리 음역을 벗어난 음정이 출현하여 좁은 음역의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
앞으로 이 곡을 연주할 피리 연주자들의 음악적 이해와 효과적인 연주에 본고가 다소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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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 문 초 록 ⅰ
목 차 ⅱ
표 목차 ⅲ
악보 목차 ⅲ
보례 목차 ⅳ
수식목차 ⅴ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3
3. 작곡가 활동 4

Ⅱ. 본론 7
1. 악곡 구조 분석 7
2. 부분별 리듬 분석에 따른 장단 구분 8
3. 부분별 조성 분석 39
4. 특수 주법 63

Ⅲ.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참고악보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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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09740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피리창작독주곡 장단 조성 특수주법-
dc.subject.ddc780-
dc.title지원석의 피리독주를 위한 新시내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ⅴ,92-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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