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장진주와 여창가곡의 비교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정아
Advisor
김우진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7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장진주여창가곡골격음구조선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7. 2. 김우진.
Abstract
≪장진주≫는 장진주사를 노랫말로 하는 성악곡으로, 오늘날 악보로 그 형태가 전해지며 가곡으로 분류되고 있다. ≪장진주≫는 두 차례에 걸쳐 나타나는 조성의 변화와 장단형의 변화가 특징적인 악곡이다. 본 논문은 김기수의 악보집에 수록 된 ≪장진주≫와 현전하는 여창가곡 88곡 중 ≪롱·락·편≫을 제외한 52곡의 구조선율을 비교하여 선율의 근원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장진주≫와 여창가곡의 구조선율을 각각 같은 장을 놓고 비교하되, ≪장진주≫의 경우에는 그 특징이 3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에 3장에서만 비교대상 범위를 동일한 장에 제한을 두지 않고 넓게 보았다. 비교 대상이 되는 모든 악곡은 각 대강 내에서 중심이 되는 음을 골격음으로 정하고 그 골격음의 진행인 구조선율을 파악하여 서로 비교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장진주≫의 구조선율은 전반적으로 이수대엽 계열 곡들과의 진행이 일치하거나 유사하게 나타났다. 초장은 ≪계면조 이수대엽≫ <언약이> 외 14곡, 2장은 ≪계면조 이수대엽≫ <황화원상> 외 8곡, 3장의 일각은 ≪계면조 이수대엽≫ <창오산붕> 외 1곡의 가곡에서 동일한 진행을 발견하였다. 특히 장단형의 변화가 나타나는 ≪장진주≫의 3장 반각의 확대 부분에서도 가곡에서 나오는 구조선율 진행이 축소 된 형태로 반복되고 있었다. 우조 부분에서 나타나는 선율형 두 가지는 각각 ≪우조 중거≫ <청조야> 외 9곡에서 유사한 진행을 보이거나, ≪우조 두거≫ <일각이> 외 5곡의 초장 초두에서 동일한 진행을 보였다. 계면조 부분에서 역시 두 가지의 선율에서 각각 ≪계면조 이수대엽≫ <언약이> 외 5곡의 초장 이두, ≪계면조 이수대엽≫ <황산곡> 외 5곡의 5장 일각 진행이 같음을 알 수 있었다. 이후 3장 일각의 확대 부분은 ≪계면조 이수대엽≫ <창오산붕> 외 1곡이 같고, ≪계면조 중거≫ <이화우> 외 3곡에서 유사한 진행을 보였으며, 이두에서는 ≪계면조 이수대엽≫ <창오산붕> 외 11곡의 가곡 3장 이두와 구조선율이 일치하였다. 또한 4장은 ≪계면조 이수대엽≫ <언약이> 외 21곡의 가곡에서 동일한 진행을 보이고, 5장의 반각은 ≪계면조 두거≫ <임술지> 외 1곡의 5장 일각에서 5박에 해당하는 선율이 확장된 형태로 나타났다. 나머지 5장의 일각과 이두는 ≪계면조 이수대엽≫ <언약이> 외 12곡과 비슷한 구조선율이었다. 본고는 여창가곡과 ≪장진주≫의 구조선율 비교를 통하여 서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점을 밝힘으로써, ≪장진주≫가 여창가곡을 기반으로 새로이 구성된 악곡이라는 사실에 힘을 싣는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오늘날 가창자들의 ≪장진주≫에 대한 악곡의 이해를 돕고, 나아가 후에 가곡의 재창작과정을 위한 바탕 역할을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31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Dept. of Korean Music (국악과)Theses (Master's Degree_국악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