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지결합분석을 활용한 국내 학문 영역 간 유사 관계 도출 및 시각화 : Analyze and visualize the relationship of domestic academic disciplines using bibliographic coupl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기범

Advisor
이교구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디지털정보융합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지결합분석과학지도학패스파인더 네트워크정보 시각화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디지털정보융합전공), 2014. 2. 이교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용 관계 분석 기법의 하나인 서지결합분석을 활용하여 국내의 학문 영역 간 유사 관계를 도출하고, 도출된 결과를 시각화하여 광역 과학 지도를 생성하였다. 학문 영역 간 유사 관계 도출 및 시각화를 위해, 국내의 다양한 학술지에 대한 등재 문헌 정보 및 인용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orea Citation Index, KCI)의 인용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학문 영역 간 유사 관계 도출에는 빈도 행렬에 기반을 둔 단순 방법, 최소 방법, 그리고 혼합 방법을 활용하거나, 유사성 행렬에 기반을 둔 자카드 유사 계수, 코사인 유사도, 그리고 피어슨 상관계수를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정의된 유사 관계 설정 방법에 따른 학문 영역 간 유사 지수 행렬을 도출하고, 각각의 도출 방법에 따른 시각화 결과를 비교하여 공통점 및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학문 영역 간 관계의 시각화 과정에는 패스파인더 네트워크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유사성이 높은 학문 영역 간 연결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하였다.
위의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지난 10년간 활발히 연구되었던 국내 주요 학문 영역 간 유사 관계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계량적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각 방법으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 영역 간 유사 관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광역 과학 지도를 생성하였다. 최종적으로 생성된 지도들에 대한 비교 분석 및 평가를 통하여 학문 영역 간 관계 시각화에 적절한 유사 지수 도출 방법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2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