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의 감수성에 미치는 Interleukin-10 Promoter 유전적 다형성의 영향에 대한 메타 분석

Abstract

Interleukin-10은 여러 면역반응에서 다른 염증매개물질들의 영향을 조절하는 매우 중요한 면역조절 cytokine으로서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후 나타나는 이식 후 사망률에 매우 주요한 원인인 이식편대숙주질환 발생과의 관련성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진바 있다. 하지만, Interleukin-10 promoter 유전적 다형성에 따른 이식편대숙주질환의 위험도에의 영향이 이미 출판된 연구에서 일치하지 않아 본 메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후 수여자와 공여자에서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에 미치는 Interleukin-10의 유전적 다형성의 영향 및 관계를 현재까지 출판된 자료를 통합하고 분석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기존의 의학논문 데이터베이스인 MEDLINE, EMBASE, Cochrane library에서 'Interleukin-10', 'polymorphism', 'Graft-vs-Host Disease'의 검색어를 통하여 관련 논문을 검색하였다. 총 11개의 연구가 확인되어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 위험도에 대한 Interleukin-10 유전적 다형성의 영향을 각각, dominant, recessive, additive genetic model로 95%의 신뢰구간에서 오즈비로부터 분석하였다. 본 메타 분석에서 수여자 3588명과 공여자 3221명의 자료를 포함하여 분석한 결과, IL-10 -1082 G>A SNP에서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IL-10 -819 C>T SNP에서는 수여자 dominant model에서 CC genotype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등급 I-IV (OR=2.722, 95% CI = 1.360-5.450, Heterogeneity

Chi2=0.597, I2 = 0%, p=0.005)과 등급 II-IV (OR=2.265, 95% CI = 1.015-5.053, Heterogeneity

Chi2=3.059, I2 = 1.9%, p=0.097)에서는 그 경향성이 나타났다. IL-10 -592 C>A SNP에서는 수여자 dominant model에서 CC genotype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등급 II-IV (OR=1.999, 95% CI = 1.230-3.250, Heterogeneity

Chi2=5.366, I2 = 44.1%, p=0.005) 이식편대숙주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메타분석결과 IL-10 -819 C>T CC genotype과 IL-10 -592 C>A CC genotype이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후 급성 이식편대숙주질환의 위험도를 높인다는 근거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전적 결정인자를 고려한 환자개별적 치료전략의 수립에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치료결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