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cuminoid 계열 물질의 혈관 수축 억제 기전에 대한 연구

Abstract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 뇌졸중, 신장질환 등의 가장 큰 risk factor로 알려져 있어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현재 수많은 합성 의약품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 치료를 기본으로 하는 고혈압 치료의 특성 상 수많은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어, 좀 더 효과 적이고 부작용이 적은 고혈압 치료제의 개발을 위해 천연 성분을 이용하여 새로운 고혈압 치료를 개발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천연물 울금의 주요 활성성분으로 알려진 Curcuminoid는 CC1, CC2, CC3, CC4가 있으며, 실험 결과 CC4의 혈관 수축 억제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Curcuminoid에 비해 CC4는 그 효과가 잘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CC4의 혈관 수축 억제에 관한 효과를 규명 하고자 한다. 분리한 흰 쥐의 흉부 대동맥에 CC4를 전 처리 하였을 때, Serotonin 및 Phenylephirne (PE)에 의한 혈관 수축을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시켰다. 이런 효과가 비 선택적인 혈관 평활근 손상 때문에 일어나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LDH assay 및 CC4에 의한 효과의 가역성을 확인 하였고 그 결과 CC4의 혈관 수축억제는 혈관 평활근의 손상에 의한 비가역적 효과 및 비 특이적인 세포 독성 작용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혈관 수축의 정도는 내피 및 평활근에 의해서 조절되므로 CC4의 작용점을 확인하기 위해 내피를 제거한 혈관에서 실험 해 본 결과 CC4는 평활근에 작용하여 혈관 수축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혈관 평활근 세포에서 칼슘은 CaM과 함께 MLC을 인산화 시켜 혈관 수축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CC4가 Serotonin에 의한 평활근 세포내의 칼슘 level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 하였다. 실험 결과 CC4는 Serotonin에 의한 평활근 세포내의 칼슘 level 증가를 억제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때 평활근 세포내의 칼슘 증가는 Voltage- Operated Calcium Channel (VOCC), Store-Operated Calcium Channel (SOCC) 에 의한 외부 칼슘의 유입 그리고 Sarcoplasmic Reticulum (SR) 내에서의 칼슘 유리에 의한 내부 칼슘의 유리에 의해 증가하므로 CC4가 어느 경로를 통해서 칼슘 level을 감소시키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CC4가 모든 경로를 통한 칼슘 level 증가에 따른 혈관 수축을 억제 하였다. 따라서 CC4는 비 특이적으로 모든 평활근 세포내의 칼슘 level 증가 경로를 억제함으로서 혈관 수축억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