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종용의 화학 성분

Chemical Constituents from Cistanche salsa

육종용(Cistanche salsa)은 열당과 (Orobanchaceae)의 기생식물로 중국, 인도, 몽골 러시아 등의 건조한 사막지대에 분포되어 있다. 육종용은 보양약으로 자양강장과 보정(補精)제로써 사용되며, 요슬냉통(腰膝冷痛), 빈뇨(頻尿), 혈붕(血崩), 대하(帶下)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phenylethanoid계 배당체와 iridoid계 배당체가 그 주 성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육종용의 줄기의 성분을 연구하여 그 구성 화합물과 lipopolysaccharide (LPS)로 염증반응을 유도한 male mouse 유래 macrophage RAW264.7 세포주를 이용하여 염증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화합물을 분리하고자 하였다.

육종용 줄기의 100% 메탄올 추출물을 사용하여 용매의 극성에 따라 CHCl3, EtOAc, n-BuOH, H2O 층으로 나누고 농도 의존적으로 nitric oxide (NO) 생성 억제 활성이 나타난 층을 대상으로 silica gel column chromatography와 MPLC, HPLC 등을 사용하여 총 10종의 화합물을 분리하였다.

각각의 화합물들은 UV, 1H-NMR, 13C-NMR, 1H-1H COSY, HMQC, HMBC 와 선광도 등의 분광학적 데이터와 이화학적 성상을 종합하여 tubuloside B (1), 2'-acetylacteoside (2), acteoside (3), isoacteoside (4), syringalide A 3'-α-L-rhamnopyranoside (5), isosyringalide 3'-α-L-rhamnopyranoside (6), cistanoside C (7) salsaside B (8), echinacoside (9) tubuloside E (10)로 동정하였다. 화합물 1-10은 phenylethanoid 계열 물질이며 이들 화합물 중 5, 6는 이 식물에서 처음 분리, 보고 되는 물질이다. 산화질소의 생성 억제 활성을 RAW264.7 세포주를 이용한 Griess assay를 시행하여 측정한 결과 총 추출물과 분획물, 분리된 화합물들이 농도 의존적으로 산화질소의 생성을 억제하였다.

육종용(Cistanche salsa); 열당과(Orobanchaceae); RAW264.7; LPS; NO 생성 억제 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