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zolid 투여와 관련된 혈소판감소증의 발생률 및 위험요인 분석

Abstract

Linezolid는 그람양성균 감염의 치료에 사용되는 항생제로 대표적 부작용인 혈소판감소증에 대해 여러 연구가 국외에서 수행되어 왔다. 다만, 지금까지 시행된 연구들의 결과가 상이하며 혈소판감소증의 위험요인에 대해 국내에서 시행된 연구가 없는 바 본 연구에서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linezolid에 의한 혈소판감소증의 발생률 및 발생시기를 알아보고 그 위험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2005년 1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서울대학교병원 본원에 입원하였던 환자 중 linezolid를 정맥주사로 600 mg씩 12시간 간격으로 투여하는 용법으로 2일 이상 연속적으로 투여 받은 19세 이상의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자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였다. 이 때 혈액암, 고형암, 골수 이식 환자 등 혈소판감소증이 발생할 수 있는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나 부적절한 혈소판 수치를 가지고 있는 환자는 제외하였다. 혈소판감소증은 약물 투여 중 혈소판 수치의 100 x 10^3/㎣ 미만으로의 감소로 정의하였고, 이에 따라 혈소판감소증의 발생률 및 발생시기에 대해 확인하였다. 또한, 혈소판감소증의 위험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기저 질환, 투여기간, 투여 적응증, 혈소판 수치, 병용 약제 등의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이를 평가하였다.

총 264명의 연구대상자 중 81명(30.7%)에서 약물 투여를 시작한지 평균 11.0(± 7.3)일 만에 혈소판감소증이 발생하였다. 혈소판감소증이 발생한 81명 중 혈소판 수치 50 x 10^3/㎣ 미만의 grade 3 이상의 혈소판감소증이 나타난 환자는 41명(15.5%)이었고, 35명(43.2%)이 혈소판 수혈을 받았으며, 33명(40.7%)에서 약물 투여 중단이 필요하였다. 단변량 분석 시 위험요인으로 판명된 인자들만을 포함하여 다변량 분석을 시행한 결과, 7개의 변수가 최종 선택되었다. 14일 이상의 linezolid 투여(ORadj, 4.49

95% CI, 1.23-4.76

P=0.011)이 linezolid에 의한 혈소판감소증을 발생시키는 독립적인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linezolid 투여 전 기저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서 동시에 신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보다 더 높은 비율로 혈소판감소증이 발생할 뿐 아니라 발생시기 또한 유의하게 앞당겨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