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해빈의 단면 변화에 관한 연구: 백사장 해수욕장을 사례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찬웅

Advisor
유근배
Major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해빈단면 변화측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지리학과, 2012. 8. 유근배.
Abstract
최근 전구적인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으로 해안 지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해빈은 유입되는 에너지의 규모와 퇴적물 수지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해안 지형이다. 하지만 여러 해빈들 중 기울기가 급한 전빈과 저조간석지로 이루어진 서해안 해빈은 지금까지의 연구들에서 상대적으로 주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울기가 급한 전빈과 저조간석지로 이루어진 해빈 단면의 시·공간적 변화를 관찰하고 특성을 밝혀, 단면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의 2가지 세부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계절에 따른 해빈 단면 변화를 확인하고,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파악한다. 둘째, 경사와 고도가 단면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이를 위해서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백사장 해수욕장의 해빈을 대상으로 현장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빈 단면 변화의 관찰에는 Total Station 측량을 활용하였으며, 10개월간의 연구기간동안 18회 측량 자료를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계절에 따라 백사장 해빈의 단면이 변화하였다. 여름은 퇴적국면에 속하였으며, 겨울은 침식국면에 속하였다. 상대적으로 겨울철 침식량이 많지 않은 이유는 백사장 해빈의 북서방향에 내륙이 존재하여, 파랑과 바람의 영향이 적은 위치에 입지하기 때문이다. 또한 총 변화량이 높은 시기들이 8월과 12월에 집중되어, 여름철과 겨울철이 해빈 단면 변화에 중요한 시기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백사장 해빈의 단면 변화에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류임을 파악하였다. 2번 측선과 3번 측선에서 관찰되는 릿지(ridge)와 런넬(runnel)의 계절적 변화는, 백사장 해빈이 조차가 파고에 비해 큰 해빈임을 의미한다.

셋째, 열대저기압이 백사장 해빈 단면에 큰 영향을 주었다. 파랑이 약한 여름철임에도 불구하고 침식량이 가장 큰 일시는 2011년 8월 16일로 관찰되었다. 이는 열대저기압의 영향으로 인해 바람과 파랑이 강해진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경사의 차이가 해빈 단면 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경사 급변점을 기준으로 단면 변화 경향이 차이가 나거나, 경사 급변점에 단면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는 등 경사가 해빈의 단면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경사의 차이는 해빈의 물리적 특성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해빈의 고도에 따른 침수시간과 침수방향이 중요한 해빈 단면 변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3번 측선과 4번 측선은 T자형 돌망태 돌제로 인해 유사한 단면 변화 경향을 보였다. T자형 돌망태 돌제의 북쪽이 상대적으로 고도가 낮아 밀물(썰물)시 유입구(배수구)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0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