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양도성길의 치유적 모빌리티 내러티브 분석 - 낙산구간 걷기에 관한 블로그를 중심으로 - : An Analysis of Therapeutic Mobilities of the Seoul City Wall: Focusing on blog narratives on walking along the Naksan Section

Abstract

치유는 인간의 삶에서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최근 지표상 드러나는 치유에 관한 사건들이 증가하게 되면서 치유에 대한 지리학 연구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치유와 지리의 관계를 연구한 것으로 특히, 치유에 도움이 되는 이동이 무엇인가라는 핵심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세운 연구 질문은 서울 한양도성길 낙산구간을 걸으며 치유를 경험한 도시민들의 블로그 내러티브 자료를 중심으로 첫째, 어떻게 도시민들이 서울 한양도성길 걷기를 시도하게 되었으며, 둘째, 서울 한양도성길 걷기를 할 때에 치유요소와 그 양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 주개념은 치유적 모빌리티이다. 치유적 모빌리티란 치유가 될 수 있는 이동을 말한다. 그동안 치유에 관한 지리학에서는 주로 치유의 경관 개념을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이동이 갖는 치유적 성질에 대해서는 잘 다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오늘날 뿌린내린 장소가 점점 사라지고 치유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방대해지면서 비교적 넓은 범위를 가지며 단면적 치유요소만 찾을 수 있었던 치유의 경관만으로는 현재 일어나는 치유의 사건들을 이해하기 어려워졌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더욱 좁은 범위에서 일어나는 치유현상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치유적 모빌리티 개념을 사용하여 어떻게 치유적 모빌리티가 유발하게 되며, 치유적 모빌리티가 일어날 때에 어떠한 치유요소가 작용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도시민들은 아픔이 내재되는 과정을 겪은 이후, 목적, 인지, 선택 과정 간 상호작용을 통해 서울 한양도성길 걷기를 시도하게 되었다. 이 때, 치유적 모빌리티의 유발은 각 과정이 차례대로 진행되지 않고 순서 없이, 때로는 간헐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앞으로 상처 입은 도시민들을 적절한 치유적 모빌리티 환경으로 안내할 때에 각 과정들이 상호연관성이 있게 안내해야함을 암시한다.

둘째, 서울 한양도성길 걷기의 주요 치유요소와 양상은 걷기와 시간, 기상기후와 머무름, 야경과 오르내림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주요 치유요소와 양상은 문명 이전 상태로 돌아가고자 하는 인간의 회귀본능을 자극하여 현 시대 도시민들의 치유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이와 같은 이동의 치유요소와 그 양상을 파악하는 분석적 연구는 앞으로 치유가 될 수 있는 이동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얻게 된 결론은 문명의 혜택을 누리며 사는 도시민들에게 오히려 치유에 도움이 되는 이동은 문명 이전 피조물 상태로 돌아간 느낌을 줄 수 있는 성질의 이동이었다. 본 논문은 지리적 개념 중에서도 모빌리티와 치유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통찰력을 제공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삶에 지쳐 치유가 필요한 도시민들에게 치유를 제공할 수 있는 도시문화 환경의 계획과 사업에 중요한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앞으로 지표상 드러나게 되는 치유의 사건들이 더욱 증가하는 시점에서 이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