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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한일협상 - 퍼트남의 양면게임이론을 중심으로 : The negotiation process between Japan and the ROK on the Japanese history textbook issue in 1982: Focusing on The Two-Level Game Theor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동준-
dc.contributor.author전여주-
dc.date.accessioned2017-07-19T12:06:59Z-
dc.date.available2017-07-19T12:06:59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094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13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부, 2017. 2. 조동준.-
dc.description.abstract동북아시아에서 역사문제는 합의의 길이 묘연해 보이는 사항 중 하나이며 그 중에서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일 간의 협력을 막는 갈등 사안으로 한일관계에 지속적인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런데 이례적으로 1982년 일본 역사교과서문제가 처음으로 국제정치적 사안으로 발전되었던 시기에는 이 문제에 대해서 일본의 구체적인 시정조치라는 양국 간 합의를 이루어 낸 역사적 경험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이 시기의 일본의 타협을 견인한 요인은 무엇인가?
1982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가 한국 국내적으로 반발을 가져오자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여 한국과 일본이 정부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전부터 일본 국내적으로 교과서 문제가 보수와 혁신이 갈등하는 문제로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에 한일의 협상이 보다 복잡한 형태로 진행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협상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양국의 국내정치와 국제정치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틀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양면게임이론의 틀로 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도 역사문제를 둘러싼 한국과 일본의 정책적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를 한 바 있으나, 사료가 공개되지 않아 협상과정 자체를 연구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그러나 2012년 한국 외교사료관의 자료공개에 따라서 양국의 상호작용을 가시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이러한 이유들로 본 연구는 1982년의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간 협상과정을 외교사료를 통해서 연구하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본 연구는 1982년의 사례에서 한일의 국내정치, 국제정치적 요인들이 어떤 식으로 각국 정부의 외교정책결정으로 이어지는 지를 밝히고자 하며 국내정치적 차원에서 양국 간의 상호작용을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로, 본 연구는 1982년의 사례에서 한국과 일본의 외교정책결정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타협점에 이르게 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셋째로 본 연구는 기존의 양면게임이론을 보완하고자 한다. 양면게임에 의하면 권위주의 국가들은 민주주의 국가보다 더 큰 윈셋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협상 과정과 결과에 있어서 불리하다. 그러나 1982년의 한일 협상에서는 민주주의 국가인 일본정부가 권위주의 국가인 한국의 요구에 따라서 시정조치에 합의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1982년의 협상은 양면게임이론의 통상적인 상식에 반하는 사례이며 이에 본 연구는 해당 사례의 연구를 통해 양면게임이론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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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기존연구의 검토 3
제 3 절 기존연구의 한계와 본 연구의 의의 6
제 4 절 연구 설계 8
1. 연구대상: 1982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한일협상 8
2. 연구시기: 1982년 6월 26일부터 8월 26일 9
3. 연구방법: 사료분석 및 문서연구 10
제 5 절 본 논문의 구성 11

제 2 장 양면게임: 이론적 고찰 12
제 1 절 국내정치와 국제정치의 연계에 관한 기존연구 12
1. 국제정치가 국내정치에 미치는 영향 12
2. 국내정치가 국제정치에 미치는 영향 14
3. 국제정치와 국내정치의 상호작용 16
제 2 절 퍼트남의 양면게임이론의 내용 및 수정 17
1. 양면게임이론의 내용 17
2. 윈셋(Win-Set)의 개념 17
3. 윈셋의 결정요소 19
4. 양면게임이론의 수정 26
제 3 절 양면게임이론을 통한 본 연구의 분석틀 30
1. 본 연구의 분석틀 30
2. 양면게임이론에 의한 일반적인 가설 31
3. 1982년 한일교과서 협상에 대한 양면게임이론의 적실성 33

제 3 장 제1국면: 양면게임의 결정요인에 따른 한일의 협상 전 윈셋 35
제 1 절 일본 역사교과서를 둘러싼 쟁점사항 35
1. 한국의 민족적 정체성과 관련한 국제정치적 문제 35
2. 일본의 미래세대의 교육과 관련한 국내정치적 문제 38
제 2 절 한국 정책결정자의 자율성 39
1. 한국 국내행위자들의 사안을 둘러싼 이익과 선호의 다양성 39
2. 한국 국내정치의 제도적 특성 42
3. 한국 여론의 반발수준 44
제 3 절 일본 정책결정자의 자율성 47
1. 일본 국내행위자들의 사안을 둘러싼 이익과 선호의 다양성 47
2. 일본 국내정치의 제도적 특성 51
3. 일본 여론의 반발수준 56
제 4 절 제1국면의 한국과 일본의 윈셋사이즈 비교 59
1. 한국의 윈셋 사이즈 59
2. 일본의 윈셋 사이즈 66
3. 제1국면에서의 한국과 일본의 윈셋 크기 비교 76

제 4 장 제2국면: 한일 간 협상에 따른 윈셋의 변화 81
제 1 절 한일 간 협상의 타임라인 81
제 2 절 한국 협상대표자의 협상전략 83
1. 제1기(8월 3일~8월 8일): 한국정부의 발목잡히기 83
2. 제2기(8월 9일~8월 15일): 한국정부의 사안의 재정의와 한일의련을 통한 자민당의 설득작업 시작 87
3. 제3기(8월 16일~8월 26일): 한국정부의 대내외적 윈셋확대 노력 지속 89
제 3 절 일본 협상대표자의 협상전략 92
1. 제1기(8월 3일~8월 8일): 자민당과 외무성 및 일한의련의 상이한 전략 92
2. 제2기(8월 9일~8월 15일): 일본 내 현상 변경 전략의 강화 97
3. 제3기(8월 16일~8월 26일): 외무성의 호언장담과 일한의련의 노력 지속 102
제 4 절 제2국면의 한국과 일본의 윈셋사이즈 비교 108
1. 제1기(8월 3일~8월 8일): 일본 측의 윈셋 확대와 한국 측의 현상유지 108
2. 제2기(8월 9일~8월 15일): 양국의 윈셋 확대 111
3. 제3기(8월 16일~8월 26일): 양국의 윈셋 확대로 협상타결가능지점확보 115

제 5 장 협상결과에 대한 해석 119
제 1 절 협상의 결과 119
제 2 절 양면게임의 제1국면: 협상타결 불가능 120
1. 한국의 윈셋 120
2. 일본의 윈셋 121
제 3 절 양면게임의 제2국면: 협상타결 가능지점 확보 122
1. 한국의 입장 관철 요인 123
2. 일본의 양보 원인 125

제 6 장 결론 127
제 1 절 요약 및 함의 127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후속 과제 132
1. 미국의 영향력 133
2. 중국의 영향력 134
참고문헌 136
Abstract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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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6854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일본 역사 교과서-
dc.subject협상과정-
dc.subject양면게임이론-
dc.subject외교정책분석-
dc.subject.ddc320-
dc.title1982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한일협상 - 퍼트남의 양면게임이론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negotiation process between Japan and the ROK on the Japanese history textbook issue in 1982: Focusing on The Two-Level Game Theory-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 YEOJOO-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57-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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