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90년대 이후 중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된 젠더관계의 특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제우

Advisor
강명구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젠더관계텔레비전 드라마젠더역할계획경제시장경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3. 2. 강명구.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90년대 이후 중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된 젠더관계의 특성과 1949년 이후 중국의 특수한 사회 맥락에서 놓고 볼 때 이런 젠더관계를 재현하는 사회구조적인 요인과 의미가 무엇인가를 밝혀보았다.
이 연구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중국 사회에서 젠더관계의 평등성이 서구사회의 평등한 젠더관계의 양상과 겉으로 보면 비슷하지만, 사실은 완전히 다른 역사적 과정에서 형성된 것이고 본질적인 성질도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서구사회에서 젠더관계의 평등화 경향은 자본주의 경제와 사회문화, 교육의 발전, 그리고 여성운동의 전개에 따라 점차 발전해왔다. 하지만 중국사회에서 젠더관계의 평등은 처음부터 국가의 권력과 국가 건설의 수요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중국 사회는 점차 시장경제 체계로 변화하는 동시에 사회구조도 그에 따라서 큰 변화를 겪었다. 그 와중에 가정의 구조와 역할도 많이 변화했다. 이것은 젠더관계에 큰 영향을 주었고, 계획경제 시절에 비해서 여성의 취업률이 낮아지는 경향도 보인다. 이론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계획경제 시절에 존재했던 요소들이 사라지면 가부장적인 시대의 젠더관계로 돌아갈 것 같지만, 실제로는 후퇴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본 연구는 이런 사회맥락의 특수성에 초점을 맞추어 1990년대 이후 방송한 8개 텔레비전 드라마를 선정하여 텍스트분석과 담론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로 90년대 이후의 중국 드라마는 남성과 여성의 사회역할에 대해서 비슷하게 재현하고 있다. 즉, 남성 캐릭터든 여성 캐릭터든 다 직장인으로 재현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전직가정주부가 거의 보이지 않았다. 일부 캐릭터에서는 직장인과 가정주부(남성가정주부) 사이에서 사회역할을 전환하는 경우도 있었다. 남녀 캐릭터의 개성과 재현의 방식을 보면, 주요 여성 캐릭터 같은 경우에는 슈퍼우먼형 여성을 포함한 절충형 여성, 자아중심형 여성, 가족중심형을 재현하였다. 슈퍼우먼형 여성 캐릭터는 특히 2005년 이후의 드라마에 더 많이 등장하였다. 재현의 방식을 보면, 90년대 이후의 중국 드라마에 긍정적으로 재현된 여성 캐릭터들 중에 슈퍼우먼형 여성이 가장 많고 자아중심형과 가족중심형은 비슷하게 나타나고 비교적으로 적다. 부정적으로 재현된 여성 캐릭터들 중에 가족중심형 여성이 가장 많고 슈퍼우먼형 여성이 없다. 그리고 자아중심형 여성에 대해서 대부분 긍정적이가나 중립적인 방식으로 재현하였다. 남성 캐릭터 같은 경우에도 자아중심형 남성, 가족중심형 남성과 절충형 남성은 등장하였다. 재현의 방식을 보면 여성 캐릭터에 대한 재현 방식과 달리 대부분 가족중심형 남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재현하였고, 자아중심형 남성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이런 재현의 양태와 재현의 방식은 전통적이고 가부장적인 젠더역할과 젠더정체성을 해체시키는 것이 라고 볼 수 있다.
둘째로, 가족관계를 통해 부부, 부모, 자녀의 젠더관계를 살펴보았다. 우선, 90년대 이후 중국 드라마에 재현된 아내와 남편의 젠더관계에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징은 부부 양쪽이 동시에 일과 가정의 이중적인 곤경에 빠지며, 사회역할과 가정역할이라는 이중 역할의 갈등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드라마의 재현에서 사회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것은 남편과 아내 양쪽에게 똑같이 권력이기도하고 의무이기도 한다. 사회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것은 인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수단이 되는 동시에, 가족을 책임져야 하는 경제적인 의무가 되기도 한다. 그 외에 가정에서 집안일을 하는 것, 아이를 돌보고 교육하는 것, 가족에게 사랑과 관심을 주는 것도 더 이상 아내만의 책임으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부부 양쪽이 공통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책임으로 재현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드라마에 재현된 아버지와 어머니의 젠더관계의 특성을 보면 가부장적인 사회에 자녀에게 아버지가 가지고 있었던 권위가 많이 쇠퇴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동시에 어머니의 중요성이 비교적으로 많이 부상하였다. 즉, 중국 전통사회에 존재했던 엄부자모라는 부모의 젠더역할과 젠더정체성은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드라마에 나타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전통적인 어머니처럼 자녀와 지내는 아버지와, 전통적인 아버지처럼 자녀와 지내는 어머니를 재현함으로 가부장적인 사회에 존재했던 아버지와 어머니의 젠더 역할과 젠더 정체성도 해체시켰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의 아들, 딸, 며느리, 사회의 젠더관계를 분석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드라마에 재현된 가정에서 부모는 아들과 딸을 같은 위치에 놓고 있다. 즉, 가정에서 부모는 아들과 딸을 평등하게 대해주고 똑같이 사랑하는 동시에 아들과 딸을 같은 방식으로 교육하기도 하고, 그들의 미래에 대한 기대에서도 별반 차이가 없다. 고부관계와 장서관계는 비교적으로 다양하다. 전통적인 며느리나 사위가 되는 것을 바라는 부모도 재현하였고 그렇지 않은 부모의 유형도 재현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드라마에 재현된 젠더관계의 특성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바로 남녀 젠더역할과 젠더정체성의 차이를 해체시키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재현의 특성을 이해하려면 중국의 사회적인 변화의 맥락을 분석해야 한다. 즉, 90년대 이후 중국 드라마에 재현된 남녀 젠더 역할과 젠더 정체성 차이를 해체시키는 것은 1949년 신중국 건립 이후 계획경제 시기부터 시작하는 것이고, 이처럼 해체된 것은 시장경제 시기로 변화하는 과정에 수많은 다른 요소와 같이 작용하여 유지한 것이다. 계획경제 시기의 남녀평등라는 국가 차원의 정책은 지금의 사회에 젠더관계와 드라마에 재현된 젠더관계에 토대를 만들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계획경제 시기 국가는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녀평등정책을 실행할 때 아주 유리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남녀평등정책의 실천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 게다가 단위제도의 실행은 가정의 구조, 경제자원의 분배 방식, 복지 제도, 그리고 가족문화 모두에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전통사회의 가부장적인 젠더관계를 해체시키는 과정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시장경제 제도가 시작된 후 국가는 원래 남녀평등정책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을 많이 잃었다. 계획경제 제도에서 남녀의 젠더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제제도, 사회제도, 복지제도 등 수 많은 요소도 함께 상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회의 전환기에 가부장적인 젠더역할과 젠더관계를 해체시키는 경향까지 상실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과정에서 수많은 유리한 요소들은 상실하는 동시에 또 다른 유리한 요소들이 사회구조와 사회문화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서구문화와 시장문화의 영향을 받은 사회문화의 변화, 여성의 사회진출에 관한 사회 담론의 변화, 이미 형성된 부부간의 평등한 관계와 남녀평등의 의식의 영향, 그리고 계획생육 정책의 영향 등, 수많은 요소들은 이 과정에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남녀 젠더역할과 젠더정체성 차이의 약화 경향을 유지하였다.


주요어 : 젠더관계, 텔레비전 드라마, 젠더역할, 계획경제, 시장경제
학 번 : 2010-2398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