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유학생의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이용이 반한 감정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양승목-
dc.contributor.author김소영-
dc.date.accessioned2017-07-19T12:15:54Z-
dc.date.available2017-07-19T12:15:54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948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26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3. 2. 양승목.-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의 미디어 이용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행동이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더불어 중국인 유학생들 사이에 형성되고 있는 반한 감정의 원인을 커뮤니케이션 변인과 적대적 미디어 지각을 함께 연결시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대한 이론적 논의, 그리고 미디어 이용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변인이 한국에 대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접촉 가설, 그 확장으로 제기된 준 사회적 접촉가설에 기반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변인을 미디어 이용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여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커뮤니케이션 변인과 적대적 미디어 지각이 한국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태도를 구분해 각각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중국인 유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변인, 적대적 미디어 지각과 한국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모델을 제시한 후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연구문제1】중국인 유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은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중국인 유학생들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중국인 유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은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중국인 유학생들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5】 중국인 유학생들의 적대적 미디어 지각은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서울 및 지방 소재의 38개 대학교의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최종 354부의 설문지가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한 방법으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인과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과의 대화 횟수와 한국인에게서 느끼는 정서적 지지는 적대적 미디어 지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인에게서 느끼는 정서적인 지지는 적대적 미디어 지각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의 인터넷 이용이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인터넷 이용은 한국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인터넷 이용은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셋째, 한국인과의 대화 횟수와 한국인의 정서적 지지 정도는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적대적 미디어 지각은 한국인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가 갖는 함의는 중국인 유학생의 반한 감정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적대적 미디어 지각이라는 현상과 관련하여 탐색하고 설명하였다는 점과 미디어 이용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변인과 적대적 미디어 지각이 반한 감정의 형성에 어떠한 향을 미쳤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소수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적대적 미디어 지각과의 관계를 중국인 유학생이라는 특수집단을 통해 검증해보았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 ..............................................................1
제2절 본 논문의 구성 ......................................................7
제2장 선행 연구 검토 및 이론적 논의 ................................ 9
제1절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대한 연구 ...............................9
1. 적대적 미디어 지각의 기원 및 발전 ............................... 9
2. 적대적 미디어 지각의 요인 ........................................ 11
3. 적대적 미디어 지각의 심리적 매커니즘 ........................ 15
4. 커뮤니케이션 변인과 적대적 미디어 지각 ..................... 17
5. 소수자의 적대적 미디어 지각 및 그 효과 ...................... 19
제2절 반한 감정 .......................................................... 23
1. 반한 감정 및 그 형성 원인 ......................................... 23
2. 중국인 유학생의 적대적 미디어 지각과 반한 감정 .......... 26
제3절 접촉 가설과 준 사회적 접촉 가설 ........................... 28
1. 접촉 가설 ............................................................... 28
2. 준 사회적 접촉 가설 ................................................. 32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 35
제1절 연구문제 ........................................................... 35
제2절 연구모형 ........................................................... 38
제4장 연구방법 ........................................................... 40
제1절 조사대상의 선정 및 조사절차 ................................ 40
제2절 주요 변인의 구성과 측정 ...................................... 41
1. 중국인 유학생의 미디어 이용량 .................................. 42
2. 중국인 유학생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 43
3. 적대적 미디어 지각 .................................................. 45
4. 한국에 대한 태도 ..................................................... 46
5. 한국에 오기 전 태도 ................................................. 48
제3절 자료분석 방법 .................................................... 49
제5장 연구결과 ........................................................... 50
제1절 주요변인에 대한 검토 .......................................... 50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대한 검토 .................................. 50
2. 미디어 이용에 대한 검토 ........................................... 53
3.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검토 .................................. 55
4.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대한 검토 ................................. 56
제2절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 ....................................... 57
제3절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 결과 및 논의......................... 63
1. 【연구문제1】과【연구문제2】의 분석 결과 및 논의 ...... 63
2.【연구문제3】,【연구문제4】,【연구문제 5】의 분석결과 및 논의 .......................................................................... 67
제6장 결론 ................................................................. 73
제1절 연구내용의 요약 ................................................. 73
제2절 연구문제에 대한 결론 .......................................... 75
1. 연구문제1에 대한 결론 .............................................. 75
2. 연구문제2에 대한 결론 .............................................. 76
3. 연구문제3에 대한 결론 .............................................. 77
4. 연구문제4에 대한 결론 .............................................. 77
5. 연구문제5에 대한 결론 .............................................. 78
6. 종합적 결론 ............................................................ 79
제3절 본 연구의 의의 ................................................... 82
제4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84
참고문헌 .................................................................... 87
부록 1 < 한국어 버전 설문지 > ...................................... 96
부록 2 < 중국어 버전 설문지 > ..................................... 104
Abstract ................................................................... 111
표 목차
한국인의 정서적 지지 측정 문항 ....................... 44
중국인의 정서적 지지 측정 문항 ....................... 45
적대적 미디어 지각의 측정 문항 ....................... 46
한국에 대한 태도의 측정문항 ........................... 47
한국에 오기 전 태도의 측정문항 ....................... 48
중국인 유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기술통계치 Ⅰ................................. 51
중국인 유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기술 통계치 Ⅱ ............................... 52
미디어 이용 변인의 기술통계치 ........................ 55
대인 커뮤니케이션 변인의 기술통계치 ............... 56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 59
커뮤니케이션 행위 및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 62
커뮤니케이션 변인이 적대적 미디어 지각에 미치는 영향 .......................... 66
커뮤니케이션 변인과 적대적 미디어 지각이 한국에 대한 태도 ................... 72
그림 목차
................................................................... 3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6958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미디어 이용-
dc.subject대인 커뮤니케이션-
dc.subject적대적 미디어 지각-
dc.subject반한 감정-
dc.subject.ddc070-
dc.title중국인 유학생의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이용이 반한 감정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N XIAOLING-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iv, 114-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