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청춘분투드라마에 재현된 80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문영

Advisor
강명구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춘분투드라마80후가치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4. 2. 강명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6년 이후 중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된 80후의 삶과 중국의 특수한 사회 맥락에서 놓고 볼 때 이러한 재현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밝혀보았다. 중국에서 "80후"라는 화제가 문학계에서의 태어남과 더불어 항상 핫이슈로 지목하여 왔고, "청춘분투드라마"라는 중국 드라마 하위 장르의 흥성은 또한 80후와 밀접한 관계를 자지고 있음에도, 중국 청년연구를 함에 있어서 이 두 키워드는 절대로 놓여서는 안 된다. 오늘날 중국의 드라마는 문화영역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예술형태의 하나이며, 당대의 생활모습을 반영하고 이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중들의 삶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분투드라마는 한국 드라마 의 열풍을 계기로 생성된 중국 드라마 장르다. 의 인기는 중국인들로 하여금 자국 드라마의 미래와 발전방향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고민의 결과로 만들어진 청춘분투드라마는 현실에 바탕을 둔 진실한 감정의 재현과 이에 내포된 의미를 통해 중국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다. 그럼 청춘분투드라마는 과연 80후의 현실을 잘 재현하였는가? 80후의 어떤 삶을 재현하였는가? 왜 이렇게 재현하였는가? 이런 문제의식을 갖고 본 연구에서는 2006년 이 후, 중국 80후의 이야기에 착안한 8편의 청춘분투드라마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텍스트분석과 담론분석을 통하여, 드라마에서 어떻게 80후의 삶을 재현했는지를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는 드라마에 재현된 80후의 특징이 어떠한지, 80후는 어떤 문제가 존재하고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드라마가 보여주는 80후의 가치지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로, 드라마 속 구성된 현실의 범위를 한정하기 위해 80후의 특징을 8편 청춘분투드라마의 43명의 주요캐릭터의 가정배경, 호구, 직업 등 면을 통해 알아본 결과, 가정배경을 고려하면, 캐릭터들은 주로 중산계급 가정에 집중되고, 가난한 가정, 농촌가정에 대한 재현이 적었다. 대부분 80후들은 부모의 경제적인 지지를 받아가면서 살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중국 80후에 존재하는 캥거루족 현상이다. 호구를 고려하면 캐릭터들은 대부분 대도시 호구를 가진 상황이고 소수 캐릭터가 농촌 혹은 작은 도시 호구를 가졌다. 드라마 이야기를 통해서 중국에서 존재하는 호구문제로 인한 청년들 지간의 차별화 되는 현상이 보인다. 직업을 고려하면 캐릭터들은 대부분 관리직이나 화이트칼라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한 편 서비스직 등 노동자 계층에 처해 있는 캐릭터가 적다. 이는 또한 80후의 쁘띠 부르주아 성향을 반영한다. 이러한 재현은 중국 사회의 특수한 발전 맥락에 있어서, 국가가 80후를 바라보는 시선 안에서 80후의 이미지는 도시 80후 중산계급 청년들의 이미지로 대표를 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 볼 수 있다.
둘째로, 드라마 주제와 이야기 전개를 통해 80후의 희망과 고뇌를 살펴보았는데, 80후의 성장과 함께, 청춘분투드라마의 주제와 다루는 문제점도 따라서 변화 되어 가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대학 졸업 후의 취업문제로부터, 직장생활, 연애결혼, 자아실현, 그리고 지금에 와서의 육아문제까지, 청춘분투드라마는 항상 80후의 실정을 고려하면서 시간에 따라 주제를 바꿔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취업문제 및 직장 생활에서 80후는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느라 마음에 드는 직장을 찾는가 하면 또한 직장을 빈번하게 바꾸는 현상이 있고 자아실현문제에서 80후는 꿈과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매우 집착을 한다. 결혼문제를 살펴보면, 가정드라마에서 다루는 결혼문제와 틀리게, 청춘분투드라마는 결혼함에 있어서의 경제적인 조건들의 부각에 중시하는데 주로 집, 차를 사는 것 등에 대한 요구가 크는 걸로 보인다. 30살에 접어드는 80후는 육아문제도 드러나고 있다. 직장과 가정의 갈등 때문에 아이를 가지려고 하지 않고, 경제적인 조건이 아이를 갖는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이런 문제점들이 생겨난 원인을 중국 사회맥락에서 살펴보아서 80후의 경제발전과 정신적 발전의 불균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춘분투드라마는 80후가 면하고 있는 문제에 부딪칠 때의 해결방식에 대한 재현이 너무 이상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로, 드라마 속 대화나 표현들, 그리고 캐릭터들의 행동들을 통해 80후의 가치관의 재현 및 변화과정을 살펴보면서 가족관념, 연애결혼관념, 직장관념, 자아실현관념, 소비관념 등을 토론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든 가치관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드라마 처음부터 결말까지 진행되면서 변화를 이루는 독특한 가치관의 재현을 보여주고 있다. 가족 관념에서 부모의 요구에 반역하고, 자아중심적인 자유주의 개인주의 가치관으로부터 가족의 중요성과 부모의 사랑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가정에 대한 책임감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전변되고, 연애 및 혼인관념에서는 자신의 사랑에 대한 책임을 중요시하는 개인주의 자유주의적인 관념으로부터 사회의 시선을 고려하고 가정에 대한 책임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전변하되 주로 원래의 관념의 틀림을 인정하는 식으로 재현된다. 소비관념을 보면, 80후의 생활품질과 자기발전을 추구하는데 소비가 집중되는 부분에서 크게 변화가 보이지 않지만 배금주의적인 가치관은 필연코 치욕적인 결말을 가지게 된다. 자아실현관념을 살펴보면, 자신에 대한 책임, 자아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부터 사회의 인정, 가정에 대한 책임감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전변하되, 현실을 받아들이고 현실에 착안을 하는 것으로 변화한다. 차세대 청년들은 비록 개성의 폭발인 개인주의의 신도들이지만 모두 중국 전통의 성장환경을 벗어나지 못하고 그 마음속은 아직 유가사상이 자리하고 있으며 행위는 중국인의 도덕평판기준을 벗어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보면 80후는 교육받을 때, 전통적이고 중국식 사회주의 적인 교육을 받았고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집단주의 정신과 전통적인 도덕가치관을 교육 받아왔다. 하지만 1978년 개혁개방이후, 중국은 시장경제 사회로 진입하면서, 서국나라의 자유주의, 개인주의 가치관이 생활의 각 곳에 스며들게 됨으로 80후의 가치관이 교육받은 가치관과 충돌을 이루면서 80후는 불안정한 가치관을 가진 세대로 되어버렸다. 또한 청춘분투드라마를 통해 중국이 선호하는 주류가치관도 보인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80후는 국가의 중시를 받아가면서, 나라의 발전의 불균형으로 인해 헤매면서 분투해나가는 규율을 지키는 자유주의자들이다"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재현의 특성을 이해하려면 중국 사회발전의 맥락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중국이 80후를 바라보는 시선으로부터 시작하여, 국가가 80후에 대한 요구에 이르기까지, 청춘분투드라마는 결국 국가가 80후의 정서를 다스리고 인도하는 도구로 된다. 이는 중국의 특수한 사회배경에서 파생한 것이고, 사회배경이 변화함에 따라 함께 변모해가고 있는 것이다. 계획경제체제에서 시장경제체제로 바뀌는 과정에서 80후 청년들의 생존상태는 급변되었고 교육과정도 서방 이데올로기와 중국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함께 접수해야 하였으며, 시작경제로 인해 생긴 수많은 새로운 요소들도 일괄 받아들여야 하였다. 이로 인해 생간 갈등을 국가에서는 항상 완화시키고 안정시켜야 하는 입장에 있음에도, 사회발전과 이데올로기 변혁으로 인한 80후 청년들의 이상과 현실의 갈등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 와 동시에 80후 청년들의 가치관과 중국 사회주류가치관의 관계는 충돌되는 관계가 아니라 특수한 중국의 사회맥락 안에서 서로 영향 받으면서 형성되고 융합 되어가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