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의 가치절하와 사회불안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상연
Advisor
권석만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의 가치절하사회불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5. 2. 권석만.
Abstract
본 연구는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의 가치절하 성향(이하에서는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이라 칭함)과 사회불안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이란 긍정적인 평가를 부정확한 것이라고 해석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연구 Ⅰ에서는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의 가치절하 척도(Disqualification of Positive Social Outcomes Scale
DPSOS)를 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137명의 대학생 자료에 근거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원척도와 동일한 2요인(타인 귀인, 자기 귀인) 구조가 확인되었으며, 적절한 신뢰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DPSOS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회불안과 관련된다고 여겨지는 여러 질문지들과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DPSOS는 사회불안,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수행 불안,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Ⅱ에서는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이 사회불안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개념인지 확인하였고, 이러한 성향이 사회불안의 하위유형인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과 수행 불안 각각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탐색하였다. 총 259명의 대학생 자료를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은 사회불안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이 사회불안의 하위유형에 따라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은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보다 수행 불안을 더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DPSOS가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을 측정하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임을 확인하였으며, 사회불안을 예측하는 유의미한 개념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긍정 결과 가치절하 성향이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보다 수행 불안을 더 잘 예측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43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Psychology (심리학과)Theses (Master's Degree_심리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