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레버리지 사이클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중국 자산시장에 대한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금수

Advisor
윤택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레버리지불완전시장중국 자산시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3. 2. 윤택.
Abstract
경제의 주기적인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중의 하나인 레버리지 사이클을 이용하여 경제 내에서 레버리지가 내생적으로 결정되는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모형의 투자자의 이질성이라는 가정 하에서 자산의 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을 불완전시장과 완전시장의 경우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불완전시장은 구체적으로 대출이 없는 경제, 대출이 외생적으로 결정되는 경제 및 대출이 내생적으로 결정되는 경제로 세분할 수 있는데 매개 경우의 균형 상태에서 자연투자자 와 일반투자자의 결정과정 및 자산가격과 레버리지의 결정과정을 구해보면서 부동한 자산시장의 구조가 레버리지, 자산가격 및 자연투자자의 비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보고 레버리지 사이클에서 레버리지가 내생적으로 결정되는 매커니즘을 설명하였다. 또한 이 모델을 중국의 자산시장에 적용하여 중국의 부동산 시장과 토지시장의 호황과 불황을 설명해보고자 시도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5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