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에 미친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상승-
dc.contributor.author남현주-
dc.date.accessioned2017-07-19T12:36:54Z-
dc.date.available2017-07-19T12:36:54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47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64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5. 2. 이상승.-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지난 2013년 4월 1일 발생한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 재편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으로 약 50% 가까운 이용자 증가 수혜를 입은 네이버 뉴스 섹션에서 파생된 트래픽과 그 시기 별다른 변동 없이 뉴스를 공급하고 있던 다음 뉴스로부터 유출된 트래픽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다음 뉴스 트래픽과 비교해 개편 후 네이버 뉴스 트래픽에서 언론사 사이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의 소위 3대 메이저 언론사라고 할 수 있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세 신문사가 차지하는 비중보다 경제신문의 비율 감소폭이 더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상대적으로 마이너로 불릴 수 있는 언론사들 몫의 감소폭이 메이저 3사가 차지하는 비율 혹은 경제신문이 차지하는 비중의 감소폭 보다 더 작음을 볼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연구목적························ 1

Ⅱ. 기존문헌······················· 9

1. 국내연구······················ 9

[1] 뉴스 캐스트 특성 연구············· 9
(1) 뉴스캐스트 뉴스 콘텐츠의 특성 연구····· 10
(2) 뉴스캐스트 헤드라인의 특성 연구······ 11
[2] 뉴스 캐스트와 제휴 언론사 사이트들 간의
비교 연구··················· 11
[3] 뉴스 캐스트와 주요 포털 뉴스 서비스들 간의
비교 연구··················· 12
[4] 뉴스 캐스트에 대한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기존 연구 ················ 13

[1] 뉴스 스탠드 특성 연구············· 14

2. 국외연구······················ 15
·Copyright, Digitization, and Aggregation····· 15
·The Impact of News Aggregators on Internet News Consumption
: The Case of Localization············ 16

Ⅲ. 분석························· 18

(1) 데이터 설명···················· 18
(2) 모형 설명····················· 18
(3) 결과······················· 22

Ⅳ. 결론························· 30

참고문헌························· 33

부록 (언론사 사이트)····················39

Abstract························· 4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9312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네이버 뉴스-
dc.subject네이버 뉴스 캐스트-
dc.subject네이버 뉴스 스탠드-
dc.subject다음 뉴스-
dc.subject포털 뉴스-
dc.subject뉴스 애그리게이터-
dc.subject.ddc330-
dc.title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에 미친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42-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