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에 미친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상승 | - |
dc.contributor.author | 남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12:36:54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12:36:54Z | - |
dc.date.issued | 2015-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2472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3464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5. 2. 이상승.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지난 2013년 4월 1일 발생한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 재편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으로 약 50% 가까운 이용자 증가 수혜를 입은 네이버 뉴스 섹션에서 파생된 트래픽과 그 시기 별다른 변동 없이 뉴스를 공급하고 있던 다음 뉴스로부터 유출된 트래픽을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다음 뉴스 트래픽과 비교해 개편 후 네이버 뉴스 트래픽에서 언론사 사이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의 소위 3대 메이저 언론사라고 할 수 있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세 신문사가 차지하는 비중보다 경제신문의 비율 감소폭이 더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상대적으로 마이너로 불릴 수 있는 언론사들 몫의 감소폭이 메이저 3사가 차지하는 비율 혹은 경제신문이 차지하는 비중의 감소폭 보다 더 작음을 볼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연구목적························ 1 Ⅱ. 기존문헌······················· 9 1. 국내연구······················ 9 [1] 뉴스 캐스트 특성 연구············· 9 (1) 뉴스캐스트 뉴스 콘텐츠의 특성 연구····· 10 (2) 뉴스캐스트 헤드라인의 특성 연구······ 11 [2] 뉴스 캐스트와 제휴 언론사 사이트들 간의 비교 연구··················· 11 [3] 뉴스 캐스트와 주요 포털 뉴스 서비스들 간의 비교 연구··················· 12 [4] 뉴스 캐스트에 대한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기존 연구 ················ 13 [1] 뉴스 스탠드 특성 연구············· 14 2. 국외연구······················ 15 ·Copyright, Digitization, and Aggregation····· 15 ·The Impact of News Aggregators on Internet News Consumption : The Case of Localization············ 16 Ⅲ. 분석························· 18 (1) 데이터 설명···················· 18 (2) 모형 설명····················· 18 (3) 결과······················· 22 Ⅳ. 결론························· 30 참고문헌························· 33 부록 (언론사 사이트)····················39 Abstract························· 41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693128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네이버 뉴스 | - |
dc.subject | 네이버 뉴스 캐스트 | - |
dc.subject | 네이버 뉴스 스탠드 | - |
dc.subject | 다음 뉴스 | - |
dc.subject | 포털 뉴스 | - |
dc.subject | 뉴스 애그리게이터 | - |
dc.subject.ddc | 330 | - |
dc.title | 네이버 뉴스 스탠드 개편이 언론사 트래픽에 미친 영향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vi, 42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 - |
dc.date.awarded | 2015-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