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순이자마진 결정요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은행의 순이자마진 결정요인에 대하여 분석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신용위험과 유동성위험 등 순이자마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외생적으로 가정해 일방적 인과관계만을 파악한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신용위험과 유동성위험, 그리고 순이자마진의 상호 인과관계를 고려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은행의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분기별 패널 데이터를 이용해 패널 연립방정식모형을 분석한다. 그 결과, 신용위험과 유동성위험은 순이자마진에 직접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서로 간 상호작용을 통해 순이자마진에 간접적인 효과도 가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시장지배력, 은행의 대출규모, 부채비율, 시장성수신비중, 경영진의 위험회피정도의 요인들도 순이자마진에 직, 간접적인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