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크로마토그래프지문과 상대 정량을 이용한 천연물 품질 평가 연구 : A Study for Quality Assessment of Herbal Materials Using Chromatographic Fingerprints and Relative Quantifi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광진

Advisor
박정일
Major
약학대학 약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천연물 원료크로마토그래프지문상대 정량화학적 동등성품질 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약학대학 약학과, 2017. 8. 박정일.
Abstract
천연물은 다양한 활성성분을 포함하고 있고 생물다양성으로 인해 원료마다 그 조성의 차이가 크므로 정확하게 원료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론의 개발이 중요시되고 있다. 현재 이를 위해 다성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하는 크로마토그래프지문법과 소수 지표성분을 정량 평가하는 방법이 같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방식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들을 개선하여 엄격하면서 효율적으로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한다. 먼저 크로마토그래프지문을 이용한 기존의 품질 평가법을 보완하기 위해 복합 유사성 지표 체계(CAM)를 개발하였다.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 간의 유사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단일 유사성 지표를 활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단점이 보완되었다. 위 체계는 백출 시료 40종에 적용하였고 품질 기준 설정에는 커널밀도추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기준에 의해 품질이 보장된 원료 22종은 기존 방법에 의해 선택된 원료 22종에 비해 상정한 기준 시료와 더 화학적으로 동등했다. 둘째로, 표준물질 확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효율적으로 성분 함량을 평가하기 위해 증기화광산란검출기를 이용한 상대 정량법을 개발하였다. HPLC와 결합하였을 때 검출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조사하였고 이에 따른 이동상 조건을 최적화하여 다양한 성분의 검출감도를 평준화 할 수 있었다. 인삼 및 가공인삼제품의 주요활성성분인 Ginsenoside 9종 분석에 활용한 결과, 최적 조건에서 직접 정량법 대비 최대 차이는 8.26%, 전체 함량 차이는 0.91%에 불과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0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