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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유도 플라즈마 분광 장치를 이용한 액체 연료 화염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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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여재익-
dc.contributor.author김현우-
dc.date.accessioned2017-10-31T07:34:21Z-
dc.date.available2017-10-31T07:34:21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511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735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2017. 8. 여재익.-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레이저 유도 플라즈마 분광(laser-induced plasma spectroscopy, LIBS) 신호를 이용하여 이상상태 유동 내 레이저 점화 확률을 파악하고, 유동의 특성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제작하였다. 연료에서 발생하는 C2 분자 신호의 세기가 증가할수록 레이저 점화 확률이 증가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고 이를 이용하여 레이저 점화 확률이 가장 높은 위치를 찾을 수 있는 피드백 알고리즘을 구상하였다. 또한 ICCD카메라와 분광기와 같은 일반 LIBS 장비를 사용하는 대신 포토다이오드와 밴드패스 필터로 구성된 새로운 LIBS 장비를 개발하였다. H와 O 신호를 측정하기 위해 656 nm ± 10 nm와 780 nm ± 10 nm 밴드패스 필터를 이 장비에 장착하였다. 플라즈마 발생 초기에 발생하는 강한 continuum 신호를 제외하기 위해 레이저 펄스 후 250 ns부터 1 μs 사이에 있는 신호를 이용하여 H 신호와 O 신호의 세기를 계산하였다. H/O 세기 비와 연료 혼합물의 당량비의 관계를 이용하여 선형 보정곡선을 확립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스프레이 화염 내 당량비를 측정하였다. 이러한 장비는 엔진에 장착되어 극한의 연소 조건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피드백 제어를 위한 이상상태 유동 내 LIBS 분석 및 점화 확률 3
2.1 실험 방법 3
2.2 실험 결과 및 분석 5
2.2.1. 스프레이 화염 구조 mapping 5
2.2.2. 스프레이 내 LIBS 신호와 레이저 점화 확률 8
2.2.3. 피드백 알고리즘 13
제 3 장 소형 LIBS plug을 통한 이상상태 유동 특성 연구 15
3.1 실험 방법 15
3.1.1. LIBS plug 15
3.1.2. 확장된 실험 구성 16
3.2 실험 결과 및 분석 19
3.2.1. LIBS 신호 분석 19
3.2.2. 포토디텍터를 이용한 LIBS 신호 분석 25
3.2.3. LIBS plug를 이용한 이상상태 유동 특성 파악 32
제 4 장 결론 34

참고문헌 35
Abstract 3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5269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레이저 유도 플라즈마 분광-
dc.subject레이저 점화 확률-
dc.subjectLIBS plug-
dc.subjectplasma emission-
dc.subject.ddc621-
dc.title레이저 유도 플라즈마 분광 장치를 이용한 액체 연료 화염 특성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dc.date.awarded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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