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가능한 플래시 인터페이스 및 이의 응용 : Programmable flash interface and its application

Abstract

NAND 플래시 메모리는 데이터가 유지되는 비휘발성(Non-volatile) 메모리로 기존 하드 디스크를 대체하는 저장매체로 각광을 받으며 빠르게 발전하여 저장 매체 시장을 점유해 나가고 있다. NAND 플래시 제품이 각광을 받을수록 기술 발전도 빨라지고 새로운 제품 출시도 빨라지고 있지만 통일된 표준 인터페이스가 없기 때문에 NAND 플래시 메모리는 제품마다 조금씩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NAND 플래시 메모리 제어기의 유연성이 관건이 될 것이며 자칫 오랜 기간 많은 돈을 들여서 개발한 제어기를 짧은 시간밖에 쓸 수 없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일관성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플래시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이를 FPGA환경을 이용한 NAND 플래시 메모리 제어기로 구현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인터페이스는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갖는 NAND 플래시 메모리 제품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호스트에 일관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유연하고 일관성 있는 인터페이스를 활용하기 위한 응용환경으로 QoS(Quality of Service)기반 공정 대기열 스케줄링을 구현하여 성능과 효과를 검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