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 북한이탈주민 대상 A형 간염 백신 무료접종사업 비용-효과분석 : Seoul City's Hepatitis A Vaccination Program for North Korea Defectors: A Cost-effectiveness Analysi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세희

Advisor
정완교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북한이탈주민A형간염백신 프로그램비용효과분석CEA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7. 8. 정완교.
Abstract
배경: 북한이탈주민들은 북한에서의 거주기간 및 탈북 과정에서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건강상태가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이탈주민 대상 보건의료 프로그램은 건강조건에서의 차별적 취약성을 개선시켜 남한 국민과의 건강 불평등을 완화하고 건강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그 당위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시행한 A형 간염 백신 무료접종사업의 비용-효과 분석을 통하여 해당 보건의료 프로그램이 가지는 사회적인 가치를 확인하고, 향후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 프로그램들이 지속적으로 관리, 확대되기 위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방법: 서울시의 북한이탈주민 대상 A형 간염 백신 무료접종사업의 비용-효과를 확인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우와 하지 않는 경우를 비교대안으로 수립하였다. 본 연구는 연령구조, 면역률, 위험군 비율 등 북한이탈주민의 특성을 반영하여 코호트를 구성하였으며 사회적 관점에서 3%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모형은 마콥모형이 결부된 결정수형을 사용하였으며, 북한이탈주민이 항체검사와 1,2차 백신 접종에 수용/거부함에 따라 마콥모형에 진입하는 초기 건강상태 및 비용이 달라지도록 설계하였다.

결과: 서울시의 북한이탈주민 대상 A형 간염 백신 무료접종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프로그램 미시행과 비교하여 비용은 22,708원, 효과는 0.0005QALY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증적 비용효과비(ICER)는 45,452,128 원/QALY 로 산출되었다. 하위집단 분석을 수행한 결과 A형 간염 면역이 없으면서 만성간염 환자일 경우 해당 보건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비용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북한이탈주민 대상 보건의료 프로그램을 수행할 경우, 해당 질환에 대한 면역률 및 합병증 가능성을 고려하여 비용 및 효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향후 북한이탈주민이 취약한 질환을 중심으로 해당 보건의료 프로그램의 참여가 필요한 하위집단을 확인하고 이들의 참여를 높이는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6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