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에서 나타난 담화특성 탐색 : The characteristics of discourse in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ing clas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고영욱

Advisor
김찬종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과학 교수 학습담화 분석장르정보의 흐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2017. 8. 김찬종.
Abstract
이 연구는 중등교사의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이하 과모사구) 수업에서 나타나는 담화의 특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태양의 자전과 흑점의 이동이라는 주제로 과모사구 수업과 일반 과학 수업을 진행 하였다.
과모사구 수업의 경우 설명 장르와 탐구 장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일반 과학 수업의 경우 설명 장르와 보고 장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각 수업에 대해 설명 장르와 탐구 장르가 잘 나타나는 담화를 정보의 흐름을 통해 분석하였다.
설명 장르의 담화에서는 일반 과학 수업의 경우 정보 제공의 주체가 교사로 많이 고정되어 있는 반면에, 과모사구 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비슷한 비율로 정보 제공의 주체가 되고 있다. 또한 일반 과학 수업과는 달리 과모사구 수업에서는 공유된 정보인 Given을 담화의 두 주체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담화의 응집성이 높아져 학생들에게 참여의 기회와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실어주고 있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공동에 의한 정보의 Expansion이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능동적 구성과 탐구 능력 개발에 유용하기 때문에 과모사구 수업이 과학 탐구의 본질에 보다 가까운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탐구 장르의 담화에서는 설명 장르에 비해 두 형태의 수업 모두 정보 제공과 공유의 주체가 균형을 이루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과학 수업 담화의 경우 교사가 주도한 정보의 Developing이 나타났다. 과모사구 수업에서는 학생들 간의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학생이 주도하는 정보의 Expansion과 Correlation이 나타난다.
일반 과학 수업의 경우 교사 주도에 의한 신속한 정보의 발전이 이뤄 질 수는 있지만, 과모사구 수업의 경우 그것 보다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자연현상에 대한 설명, 탐구 능력을 기르는 과정에서 지식이 개인의 논리로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동료와의 사회적 합의에 의해 재구성된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담화 분석에 기반을 둔 연구를 통해 밝혀낸 일반 과학 수업과 차별화 되는 과모사구 수업의 특징에 근거하여 과모사구 수업의 의의를 찾고 필요성을 말할 수 있다. 또한, 많은 과모사구 수업 연구자, 교수자, 학습자들이 쉽게 과모사구 수업에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Earth Science (지구과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지구과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