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남자고등학생의 여성혐오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미홍

Advisor
이미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여성혐오인식현실적 집단갈등인식사회지배경향성성별사회정체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2017. 8. 이미나.
Abstract
최근 우리사회의 여성혐오현상에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남성청소년층에서도 여성혐오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여성혐오가 소수자 차별과 직결되며 민주주의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층의 여성혐오인식은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이다.
본 연구는 남성청소년, 그 중에서도 남자고등학생들의 여성혐오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여성혐오문제 해결을 위한 밑바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실적 집단갈등이론, 사회지배이론, 사회정체성이론을 분석틀로 삼아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남자고등학생의 여성에 대한 현실적 집단갈등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남자고등학생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전망이 비관적일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2-1> 개인의 경제적 상황에 대해 비관적으로 전망할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2-2> 국가의 경제적 상황에 대해 비관적으로 전망할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남자고등학생의 주관적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3-1> 가정의 경제적 위치를 높게 인식할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3-2> 자신의 학업 수준을 높게 인식할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남자고등학생의 사회지배경향성이 높을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남자고등학생의 성별사회정체성이 강할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할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017년 5월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4개 고등학교에서 약 500여 명의 고등학교 1, 2학년 남학생들을 편의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통계적 추론을 하였다.
분석 결과, 남자고등학생들의 현실적 집단갈등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지배경향성이 높을수록, 성별사회정체성이 강할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하게 나타나 , , 는 채택되었다. 반면에 개인 및 국가 차원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전망은 여성혐오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기 때문에 과 는 기각되었다. 남자고등학생들은 가정의 경제적 위치를 높게 평가할수록 강한 여성혐오인식을 보여 은 채택되었다. 그러나 자신의 학업수준은 낮게 인식할수록 여성혐오인식이 강하게 나타나 는 기각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의 추론이 가능하다.
첫째, 여성을 위협적인 경쟁상대로 여기는 것이 여성혐오인식의 한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미래에 대한 전망보다는 현재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이 여성혐오인식에 더 영향력 있는 요인이었다. 셋째, 집단 간에 우열을 매기고 외집단을 지배하려는 욕구가 강할수록 여성혐오인식도 강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성별사회정체성을 강화시키는 과정에서 외집단인 여성의 가치를 폄하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다음의 교육적 함의를 갖는다. 우선, 경쟁적 사회 풍토가 여성혐오인식을 강화시킬 수 있으므로 학교에서도 경쟁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교육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여타 소수자 차별 문제와의 연관성 속에서 여성혐오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여성혐오인식에 반(反)하는 정보를 교사가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여성혐오인식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