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 거주 터키 무슬림 부모의 문화적응과 자녀양육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BETUL TINKILIC

Advisor
박혜준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터키 무슬림 부모문화적응사회정체성자녀양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7. 8. 박혜준.
Abstract
이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여러 유형의 다문화가족 중에서 무슬림 부모의 한국사회에서 문화적응 과정과 자녀양육 경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무슬림 부모 중에서도 터키인 무슬림 어머니, 터키인 무슬림 아버지의 한국사회 문화적응과정과 자녀양육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2016년 9월 28일부터 2017년 2월 1일까지 터키인 무슬림 어머니 7명, 터키인 무슬림 아버지 4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터키인 무슬림 어머니와 아버지들의 적응유형이 다르게 나타났다. 터키인 무슬림 어머니들은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에 어려움이 많았다. 반면 터키인 무슬림 아버지들은 한국어라는 새로운 언어와 낯선 한국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에서의 적응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인식의 차이는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에서도 나타났다.
둘째,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부모들은 부모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터키도 한국처럼 어머니가 자녀의 모든 사소한 일까지 관여하고 챙기며, 아버지는 주로 경제적인 책임을 지는 편이다. 그러나 한국 문화에 적응 하는 과정에서 어머니와 아버지들은 역할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경험해왔다. 한국 사회의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크기 때문에 어머니들은 자녀뿐만 아니라 자신의 어려움에 더 집중하고 있었다. 자녀들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지만 모든 것을 자기의 어려움과 연결 시켜 이야기 하였다. 아버지들은 자녀를 무슬림으로서 키운다는 것이 힘들다고 대답을 했으며, 자녀의 식생활과 사소한 일상생활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 터키에서는 자연스러운 일상이었지만, 한국에서 자녀를 키우기 위해 할랄과 하람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 하고 있었다.
셋째, 한국사회에서의 적응 과정에서 부모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무슬림으로서의 정체성이다. 이에 이슬람에 대한 인식과 무슬림들의 생활방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한국 사회에서 무슬림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나름대로 자신들만의 대처방법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Infant Education (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