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의 통화정책과 가계부채 : 부호제약을 부여한 VAR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지수

Advisor
김소영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화정책가계부채주택가격VAR부호제약한국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7. 8. 김소영.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에서 통화정책 충격이 가계부체에 미치는 영향을 Uhlig(2005)의 부호제약을 부여한 VAR모형을 통해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긴축 통화정책 충격에 대해 주택가격은 유의미하게 하락하는 반면 가계부채는 유의미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이는 한국 가계부채의 경우, 변동금리 비중이 높다는 특징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둘째, 긴축 통화정책 충격 직후 예금은행의 가계대출은 유의미하게 하락하는 반면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의 가계대출은 유의미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신용등급자 이동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긴축 통화정책 충격 직후 가계부채 레버리지가 상승하였으나 장기적으로 유의미한 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가계부채 연체율은 장기적으로 상승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8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