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열밀집 모형에서 3종류의 인상재를 이용한 인상채득의 정확성 분석 : A comparison of accuracy of three impression materials in model with dental crowd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용신

Advisor
박영석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상재치열밀집인상채득 정확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2017. 8. 박영석.
Abstract
목 적 : 구강 내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탄성 인상재를 이용한 인상채득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방식은 치열궁의 crowding 정도에 따라 인상재가 찢어지거나 악궁을 정확히 인기하지 못할 수 있고, 특정 부위가 변형되는 등 획득 정확성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지금까지 crowding이 있는 치열궁에 대한 인상 정확성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았던 바, 본 연구에서는 3종류의 인상재를 사용하여 부정교합 정도에 따른 인상채득의 정확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방 법 : 본 연구에서는 crowding이 없는 정상적인 치열궁과 crowding이 심한 부정교합 모형을 임의로 제작한 후, 이를 3종류의 인상재를 이용하여 인상채득을 시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인상재는 알지네이트(Aroma fine plus, GC Co., Tokyo, Japan), 부가중합형 실리콘(ImprintTM II, 3M ESPE, MN, USA), 폴리이써(Impregum Soft, 3M ESPE, MN, USA)의 3종류이며, 알지네이트는 기성 금속트레이를, 실리콘과 폴리이써는 개인트레이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통법에 따라 각 실험모형에 대한 인상채득을 18회씩 시행하여 각 종류별로 18개씩의 석고모형을 제작하였다. 각각의 석고모형은 3차원 스캐너(Identica Blue, Medit, Seoul, Korea)로 스캔하여 STL 파일을 추출하였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Rapidform 2004, 3D Syste ms, SC, USA) 상에서 3차원 계측 및 중첩을 시행하였다.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준값과의 차이의 절대값을 종속변수로 지정하고, ANOVA test와 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시행하여(p=0.05) crowding의 유무와 각 인상재 종류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결 과 : 측정항목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3종류의 인상재 모두에서 crowding이 있는 경우에서 기준값과의 차이의 절대값이 큰 경향을 나타내었다. 정상 치열궁을 가진 모형의 인상채득에서는 전반적으로 실리콘, 폴리이써 등으로 채득한 모형에서 기준값과의 차이의 절대값이 작은 경향을 보였으나, crowding이 심한 치열궁을 가진 모형에서는 측정항목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알지네이트를 사용한 모형의 기준값과의 차이의 절대값이 더 작은 경우도 볼 수 있었다.

결 론 : 치열궁의 crowding의 정도에 따라 인상재의 재현성에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crowding이 심한 치열궁의 경우 기존의 인상재를 사용한 인상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