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항 체류여객 밀집도가 공항면세점 매출에 미치는 영향 : 인천국제공항 사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필주

Advisor
권일웅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체류여객 밀집도공항면세점역U자형 비선형관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권일웅.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류여객 밀집도와 공항면세점 매출(총 매출액, 체류여객 1인당 매출액) 간의 관계가 선형적인지 아니면 비선형적인지를 검증하는 것은 물론 이들 관계에서 체류여객의 국적, 거래건당 구매수준 및 매장위치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2016년도 인천공항 최대 성수기시즌(7월27일∼8월2일) 국제선을 이용한 출국객 중 공항면세점 정상영업시간동안 면세구역에 체류한 여객(총 562,502명)과 같은 기간 면세점 매출(총 482억원) 자료를 시간구간(10분단위)별로 집계하였고, 비선형관계와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수간 다중공선성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평균중심화법(centering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시간구간별 공항 면세구역내 체류여객 밀집도와 면세점 매출(총매출액, 체류인원 1인당 평균매출액)간에는 역U자형 비선형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항공편 운항 및 여객이 집중되는 오전 7시30분∼8시30분, 11시30분∼12시 및 17시30분∼18시30분(15개 시간구간)에는 체류인원 1인당 평균매출액이 감소세로 전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류여객 밀집도와 체류인원 1인당 평균매출액과의 관계에 있어서 시간구간별 체류인원의 국적 비중에 따라 역U자형 비선형관계를 약화시키거나 강화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체류인원중 한국국적 비중이 높을수록 비선형관계를 약화시키고, 중국국적 비중이 높을수록 비선형관계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본국적 비중의 비선형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셋째, 체류여객 밀집도와 체류인원 1인당 평균매출액간 역U자형 비선형관계에 있어서 거래건당 구매수준(고가/저가)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고가그룹은 비선형관계가 약화되면서 부(-)의 선형관계를 보였고, 저가그룹은 비선형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매장위치(여객터미널, 탑승동)별로 체류여객 밀집도와의 관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모두 역U자형 비선형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정해진 시간에 항공기를 탑승해야 하는 시간적 제약이 존재하는 공항 면세점에서는 시내 쇼핑몰 환경과는 달라 인적 혼잡상황에서 비항공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공항당국의 항공사의 운항스케쥴 분산정책 추진이 시급히 필요하다. 특히 인천공항 운항편이 절대적으로 많은 대형 국적항공사를 분산 배치하고, 심야운항 활성화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주목해야 할 점은 국내 관광산업과 면세점업계의 핵심고객인 중국인의 경우 공항 혼잡상황에서 구매를 줄인 점을 확인하였는 바, 중국인 여행객을 위한 쇼핑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면세구역내 체류시간 증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면세구역 진입전 항공사 체크인, 보안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수록 면세점 쇼핑을 위한 체류시간은 짧아지기 때문에 해당시설의 수용능력을 확대하고 절차를 간소화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