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코하우징 입주 노인들의 사회 자본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김제시 한울타리 행복의 집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의도적인 사회 자본의 형성이 가능하다고 보고 기관 중심적 접근방식의 관점에서 전북 김제시 한울타리 행복의 집 입주 노인들의 사회 자본 형성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크게 시니어 코하우징 생활 경험과 입주 노인들의 사회 자본 형성과정, 형성된 사회 자본의 영향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분석결과 시니어 코하우징 생활 경험은 관계에 관한 의미가 많이 도출되었다. 입주 노인들 사이의 초기의 사회적 관계와 시니어 코하우징 내에서의 상호작용 특히, 대화는 입주 노인들이 사회 자본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형성된 사회 자본은 노인들의 삶의 질과 코하우징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사회 자본은 그들이 하는 다양한 경험과 함께 하나의 기제가 촉진제로 작용함으로써 점차적으로 확대될 수 있으며, 확대된 사회 자본은 노인들의 삶의 질과 노년기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노인들을 위한 주거복지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결론에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