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문직위(전문관)의 직무성과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 연구 : 경기도청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현병천

Advisor
김동욱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전문직위전문관직무성과직무만족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7. 8. 김동욱.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도청에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중 전문직위에 임용된 전문관 80명과 비전문관 160명 등 총 240명을 연구대상으로 진행되었다. 1년6개월의 필수보직기간이 지나면 순환보직을 통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게 하여 일반행정가(generalist)를 양성하고, 한 직위에서 장기간 근무함으로써 발생하는 매너리즘과 민관유착을 통한 비리가능성 방지·해소를 기본원칙으로 하면서도, 직무 특성상 장기간 근무를 통해 전문성 및 노하우 축적이 필요한 직위에 대해서는 전문직위로 지정하여 장기간 근무하게 하기 위하여 전문직위제도가 도입된 것이다. 2010년 도입이후 7년의 시간이 경과하면서 전문직위제도를 통해 어떠한 성과가 도출되었고 도민의 삷의 질 향상에 기여하였는지, 순환보직을 하지 않고 장기간 한 직위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관의 내외적 직무만족도는 어떠한지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 주제인 전문직위제도와 관련한 선행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전문관의 장기근무 유도를 위해 지급되는 수당 및 가점이 직무성과와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 역시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전문관 80명과 직렬·직급·근무지·현직급 임용시기가 최대한 유사하도록 비교집단 160명을 선정하였고, 전체 연구대상 240명을 근무지와 직렬, 전문직위 근무기간 등으로 분류하였다. 독립변수는 전문직위 근무기간을 연속형 변수 및 더미변수로 각각 처리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직무성과와 직무만족도로 하였다. 또한 근무지·직렬·직급·연령·성별·학력·배우자유무·재직기간 등을 통제변수로 하였다. 종속변수인 직무성과는 공무원의 성과를 계량화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근무성적평정으로 하였고, 직무만족도는 내재적 직무만족도와 외재적 직무만족도로 구분하고 5점 만점의 리커트식 척도법을 활용하여 문항을 구성하고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통계패키지 SPSS 24.0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문직위 근무기간(+)은 직무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직위 근무기간(+)은 직무만족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문관으로 임용된 직원의 장기간 근무를 유도하여 전문성을 축적할 수 있도록 지급되는 최대 45만원의 수당과 3점의 가점이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부여함으로써 도출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분석결과와 설문조사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사업이 완료되어 더 이상 존속이 필요하지 않는 전문직위에 대한 재검토 등 전문직위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주요어 : 전문직위, 전문관, 직무성과, 직무만족도
학 번 : 2012-2197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2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