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족회복력에 근거한 유방암 생존자의 심리사회적 적응 모형구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지영

Advisor
이명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족회복력유방암외상 후 성장심리사회적 적응구조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8. 2. 이명선.
Abstract
최근 유방암의 생존율 증가와 함께 생존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종양전문가들은 유방암 생존자들의 심리사회적 적응 및 총체적인 삶의 질 향상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유방암 생존자들의 심리사회적 적응에는 신체적 요인 이외에도 심리적, 사회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치지만, 한국에서와 같이 가족 중심적인 사회에서는 가족과 관련된 요인이 이들의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방암 생존자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모형구축 연구이다. 이에 가족회복력 요인과 개인 변인을 매개로 하여 유방암 생존자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예측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그 변수들 간의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유방암 생존자의 스트레스원으로 증상을 외생변수로 설정하였고, 내생변수로는 가족회복력 요인인 가족강인성, 문제해결 의사소통, 문제해결 대처와 개인 변인인 외상 후 성장, 그리고 심리사회적 적응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유방암 치료가 종료된 이후 5년이 경과하지 않은 242명의 유방암 생존자로부터 20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유방암 환우회를 통한 서면 조사와 인터넷 유방암 자조모임을 통한 웹 기반 조사로 이루어졌다. 구조화된 자기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적 모형을 검증한 결과, 적합도는 권장수준을 대부분 수용할만한 수준을 나타내었으나 수정 지수가 높게 나타난 1개의 경로를 추가하여 수정 모형을 완성하였다. 최종 수정 모형의 적합도는 χ2=223.80(df=88, p<.001), χ2/dt=2.54, RMR=.04, GFI=.90, IFI=.93, CFI=.93, RMSEA=.08로 나타나 비교적 우수한 적합지수를 보였다. 가설적 모형의 총 15개의 연구 가설 중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총효과를 고려하여 통계적으로 15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모두 지지되었다. 이 모형은 유방암 생존자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81.2%설명하였으며, 이 모형의 최종 내생변수인 유방암 생존자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증상과 외상 후 성장이었고, 가족회복력 요인은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방암 생존자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유방암 생존자가 경험하는 증상과 외상 후 성장이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가족회복력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유의미한 매개 요인이자 외상 후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유방암 생존자가 보다 나은 심리사회적 적응을 이루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방암 생존자의 성공적인 심리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증상 완화를 위한 중재뿐만 아니라, 이들의 긍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가족회복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개인과 가족 모두를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여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유방암 생존자와 가족을 포함한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의 암 관리 중재들은 암 환자와 가족 모두 암 여정을 함께 잘 극복하여 궁극적으로 유방암 생존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4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