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기 자동차 인 휠 시스템용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 최적 설계 : Optimal Design of Axial-Flux Permanent-Magnet Motor for Electric Vehicle In-Wheel System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현교-
dc.contributor.author박현정-
dc.date.accessioned2018-05-28T16:26:02Z-
dc.date.available2018-05-28T16:26:02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4944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0714-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2018. 2. 정현교.-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전기 자동차용 인 휠 시스템을 위한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Axial-flux permanent-magnet) 전동기의 최적 설계에 소요되는 총 해석 시간을 최소화 하기 위해 개선된 상대 퍼미언스 함수(Relative permeance function)를 적용한 FRM(Field reconstruction method) 해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해석 기법과 멀티 모달(Multimodal)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고 기제작된 전동기의 실험 결과를 토대로 해석 및 설계 방법의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FRM 해석 기법은 전동기의 구조적인 주기성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유한 요소 해석 수로 전동기 특성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특히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는 동작 특성 해석을 위해 3차원 유한요소법이 사용되므로 FRM 해석 기법을 이용하면 해석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기존 FRM 해석 기법은 슬롯 피치만큼의 회전각에 대해 3차원 유한 요소 해석 수가 필요하고 그에 따라 전동기 최적 설계에 필요한 해석 시간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본 논문에서는 상대 퍼미언스 함수를 적용한 FRM 해석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기존 FRM 해석 기법보다 더 적은 유한 요소 해석 횟수로 전동기 동작 특성을 해석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제안된 상대 퍼미언스 함수는 기존에 고려하지 못했던 극 반전 구간에서의 자속 밀도 왜곡 현상을 고려하여 기존 상대 퍼미언스 함수를 적용한 FRM 해석보다 더 정확하게 전동기 성능을 계산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인 휠 시스템용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의 다양한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최적 설계안을 효과적으로 찾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대리 모델을 이용한 멀티 모달 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 때 대리 모델은 크리깅 기법을 이용하여 구현되었으며 기존 크리깅 기법의 메모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위 구역 분할(Sub-region segmentation) 기법 및 개선된 샘플링 기법을 개발하였다. 개선된 최적화 알고리즘은 먼저 다양한 테스트 함수를 통해 검증되었고 최종적으로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 최적 설계에 적용되었다. 최적 설계를 통해 전동기의 최대 토크와 최대 출력을 최대화 하고 토크 리플 및 코깅 토크를 최소화하는 최적 설계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된 해석 및 설계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기제작된 시험용 전동기의 다양한 운전점에서의 실험 결과를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된 해석 기법과 최적 설계 기법을 통해 기존 인 휠 시스템용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 설계 시에 문제가 되어 왔던 해석 시간과 설계 시간을 개선하고자 하였고 그에 대한 검증을 통해 제안된 기법이 실제 전동기 설계에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논문 구성 10
제 2 장 전동기 해석을 위한 개선된 FRM 해석 기법 11
2.1 기존 FRM 해석 기법 11
2.1.1 FRM 해석 기법 정의 11
2.1.2 공극 자속 밀도를 이용한 전동기 특성 해석 19
2.1.3 기존 FRM 해석 기법을 이용한 전동기 특성 해석 24
2.2 개선된 FRM 해석 기법 32
2.2.1 상대 퍼미언스 함수 정의 32
2.2.2 개선된 상대 퍼미언스 함수 39
2.2.3 제안된 상대 퍼미언스 함수를 적용한 FRM 해석 기법 60
2.3 개선된 FRM 해석 기법 검증 63
2.3.1 축 방향 영구 자석 전동기 해석 모델 사양 63
2.3.2 무부하 해석 64
2.3.3 부하 해석 71
제 3 장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 최적 설계 79
3.1 멀티모달 최적화 알고리즘 79
3.1.1 근사 모델을 이용한 멀티모달 최적화 알고리즘 80
3.1.2 시험 함수를 이용한 알고리즘 성능 검증 89
3.2 전동기 설계 기법 94
3.2.1 토폴로지 및 극 수와 슬롯 수 선정 94
3.2.2 고정자 코어 및 코일 설계 98
3.2.3 회전자 코어 및 자석 설계 101
3.3 전동기 최적 설계 103
3.3.1 설계 제한 조건 및 요구 조건 103
3.3.2 전동기 목적 함수 및 설계 변수 정의 104
3.3.3 전동기 최적 설계 결과 104
제 4 장 시험용 전동기 제작 및 실험 결과 113
4.1 시험용 전동기 제작 방법 113
4.2 시험용 전동기 제작 및 실험 결과 116
4.2.1 무부하 실험 결과 116
4.2.2 부하 실험 결과 118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계획 121
5.1 결론 121
5.2 향후 연구 계획 122
참고문헌 122
부록 A. 크리깅 보간 기법 134
Abstract 13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04897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인 휠 시스템-
dc.subject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
dc.subjectFRM-
dc.subject상대 퍼미언스 함수-
dc.subject대리 모델을 이용한 멀티 모달 최적화 알고리즘-
dc.subject.ddc621.3-
dc.title전기 자동차 인 휠 시스템용 축 방향 자속 영구 자석 전동기 최적 설계-
dc.title.alternativeOptimal Design of Axial-Flux Permanent-Magnet Motor for Electric Vehicle In-Wheel System-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yeon-Jeong Park-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