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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협주곡 연구-가야금 산조협주곡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지영-
dc.contributor.author최인영-
dc.date.accessioned2018-05-28T16:54:33Z-
dc.date.available2018-05-28T16:54:33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93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0978-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2. 이지영.-
dc.description.abstract산조협주곡은 기악독주곡인 산조를 관현악으로 편곡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장르이다. 1958년 처음으로 생겨난 산조협주곡은 가야금을 시작으로 다른 악기의 산조협주곡으로 확대되었고 현재까지 꾸준히 연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산조협주곡의 음악적 특징을 짚어보고 이 과정에서 산조의 어떠한 특징이 구현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시대적 상징성과 작품 전개의 차별성을 기준으로 가야금 산조협주곡 8곡을 대상으로 삼아 연구하였고, 결과는 다섯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산조협주곡은 국악관현악단의 창단에 따른 수요의 증가로 만들어진 새로운 장르이다. 현재까지 발표된 가야금 산조협주곡은 총31곡이다. 이러한 곡이 양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급작스럽게 대거 창단된 국악관현악단과 관계가 깊다. 국악관현악단에서는 매년 수차례 열리는 공연에서 연주될 작품이 필요했으며 산조는 좋은 소재였다. 이러한 사회적 필요에 의하여 산조와 관현악이 합쳐진 산조협주곡이라는 장르가 탄생하였고 국악관현악단의 중요한 레퍼토리 중의 하나로 정착하였다.
둘째, 산조협주곡은 일반적으로 장단연속체라는 산조의 형식적인 틀에 도입부와 종지부 등이 포함된 곡 구조를 갖추고 있다. 독주악기는 짧은 산조의 선율을 연주하고 관현악은 이를 보조하는 식으로 구성되며, 국악기중심의 국악관현악 편성이 일반적이다. 도입부는 산조 장단을 따르고 종지부는 빠른 산조 장단을 따르거나 느린 산조풍의 선율로 종지하는 두 가지의 경우로 나타났다. 독주 악기의 기량을 표현하는 카덴자는 보통 빠른 악장에 있으며 곡에 따라 생략되기도 한다.
셋째, 가야금 산조협주곡을 분석한 결과, 음악적 특징을 바탕으로 세 시기의 변화단계로 구분할 수 있었다.
1기(1979~2002)는 산조협주곡의 형식적인 틀이 만들어진 시기이다. 국악기 중심의 국악관현악 편성이 일반적이고, 곡의 구조는 원곡의 악장을 모두 포함한 짧은 산조의 형태에 악장의 앞·뒷부분에 산조의 선율과 장단을 따르고 있는 도입부와 종지부가 포함된 형태이다. 관현악은 주로 모방 혹은 모방적 변주의 형태로 원선율과 장단을 보강하며 종속적인 역할을 하였다.
2기(2003~2010)는 새로운 시도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국악관현악에 개량악기가 포함되었고, 도입부와 종지부는 대부분 산조의 선율과 장단을 따르지만, 빠른 장단이 첫 도입부에 제시되거나 산조장단이 아닌 도입부를 배치하는 변화가 나타난다. 관현악은 원선율과 장단을 보강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음진행의 대비되는 선율과 새로운 리듬형을 사용하여 이전 시기의 종속적인 역할에서 탈피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3기(2011~현재)는 다른 장르와의 접목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개량악기뿐만 아니라 서양악기와 다양한 타악기가 포함되었고, 도입부·간주·재현부에는 산조와 무관한 선율과 리듬이 도입되었다. 관현악에는 재즈, 파사칼리아, 티벳·몽고 음계의 선율 등 다른 음악적 소재들이 사용되었고, 곡 전반에 코드진행이 나타난다. 또한 주제선율과 주제화성을 제시하고 원선율과 대비를 이루는 독립적인 역할을 한다.
넷째, 가야금 산조협주곡의 선율구성을 살펴본 결과, 관현악에서는 시기별로 많은 변화가 나타났지만 독주가야금은 시기에 관계없이 짧은 산조의 형태로 원곡의 선율을 그대로 취하고 있었다. 다만, 산조 원곡과 산조협주곡의 선율은 장단의 수에서 차이가 나기도 하였는데 이는 원선율의 반복 혹은 재배치 때문이었다.
다섯째, 가야금 산조 원곡과 가야금 산조협주곡의 장단을 비교한 결과, 1기의 곡은 장단연속체를 구현하였으나 2·3기를 거치면서 산조협주곡에서 나타났던 장단연속체라는 산조의 특징은 상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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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검토 3
3. 연구범위 및 방법 5
1) 연구범위 5
2) 연구방법 7

II. 가야금 산조협주곡의 전개과정 11
1. 1990년 이전의 가야금 산조협주곡 11
2. 1990년대의 가야금 산조협주곡 12
3. 2000년대의 가야금 산조협주곡 13
4. 2010년 이후의 가야금 산조협주곡 15
5. 산조협주곡과 국악관현악단 16
6. 소결론 18

III. 가야금 산조협주곡의 음악적 특징 20
1. 1기 20
1) 이강덕 편곡, (1979) 20
2) 김희조 편곡, (1991) 37
2. 2기 51
1) 백대웅 편곡, (2003) 51
2) 최재륜 편곡, (2007) 69
3) 박위철 편곡, (2008) 86
3. 3기 104
1) 양승환 편곡, (2011) 104
2) 박영란 편곡, (2014) 124
3) 이정호 편곡, (2016) 142
4. 소결론 170

IV. 가야금 산조와 가야금 산조협주곡 176
1. 선율의 구성방식 176
1) 1기 176
2) 2기 180
3) 3기 188
2. 장단의 구성방식 195
1) 1기 195
2) 2기 197
3) 3기 200
3. 소결론 203

V. 결 론 204
참고문헌 207
Abstract 213
참고자료 217
참고악보 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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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39419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가야금협주곡-
dc.subject가야금 산조협주곡-
dc.subject가야금산조-
dc.subject협주곡-
dc.subject.ddc780-
dc.title가야금협주곡 연구-가야금 산조협주곡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i,In-Young-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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