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민락 가야금선율 변천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나래

Advisor
김우진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여민락고악보가야금연주속도선율변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2. 김우진.
Abstract
국 문 초 록

여민락은 조선 초기에 용비어천가를 가사로 하여 창작된 대표적인 궁중음악으로 조선 후기에 민간에서도 활발히 연주되며 여러 고악보에 수록되어 있다. 세종대왕시절 한 곡이었던 여민락은 현재는 네 곡으로 분화되었고 곡의 외형이 달라진 것만큼 선율적인 면에서도 변화가 있어왔다.
본 논문은 여민락이 수록되어 있는 고악보를 분석하고 고악보의 거문고 선율을 가야금보로 변환하여 그에 따른 여민락의 선율 변천과정을 통시적인 관점에서 고찰한 연구이다. 여민락의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출현음수 및 음역과 속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여민락 선율의 변천을 선율확대기와 선율변형 및 고정화기로 나누어 여민락이 시기별로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여민락의 거문고 고악보를 토대로 가야금선율을 재구성한 방법과 여민락 선율의 변천에 대한 연구를 약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악보의 거문고선율을 가야금선율로 재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하여 현행거문고와 가야금선율을 비교하여 변환기준을 세웠다. 가야금의 음역을 고려하여 거문고 고악보의 선율을 한옥타브 올려서 변환하였는데, 가야금으로 연주가 불가능한 음역의 선율은 한옥타브를 더 올려서 변환하였다. 또한 거문고의 슬기둥, 쌀갱, 싸랭 등의 옥타브주법은 그대로 사용하고, 흥은 이전음의 옥타브 아래음으로 변환하되 가야금의 조현상 옥타브 아래음이 없는 경우에는 가장 낮은 음인 僙으로 대체하였다. 청은 이전음과 동일음으로, 청-청은 이전음의 옥타브 아래음-원음으로, 청-청-청은 이전음의 옥타브 아래음-원음-옥타브 아래음으로 역보하였다.
둘째, 여민락의 출현음수와 옥타브주법의 횟수를 분석하여 제1장(20박장단)과 제4장(10박장단)의 속도의 이동(異同) 관계를 알아보았다. 출현음수의 증가는 선율의 확대를 거쳐 음악의 속도가 점차 느려지게 되는 변화를 갖게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금합자보』의 제1장과 제4장 모두 『신증금보』로 전해지면서 출현음수가 늘어나 1차적으로 느려졌고, 이후 『신증금보』에 비해 『삼죽금보』 제1장의 출현음수가 늘어나면서 2차 느려짐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제4장의 경우는 출현음수의 증가폭이 미미하여 비슷한 속도로 연주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일악보 내에서의 출현음수 및 옥타브주법의 횟수와 속도의 관계를 연관지어 살펴보았다. 『금합자보』와 『신증금보』시대에는 각각 제1장과 제4장의 출현음수와 옥타브주법의 횟수가 비슷하여 악곡내에서 동일한 속도로 연주되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삼죽금보』는 제1장의 출현음수와 옥타브주법의 횟수가 제4장보다 많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제1장의 속도가 더 느려졌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그러므로 『삼죽금보』시대에 제1장은 느리게 연주되었고, 제4장은 제1장보다 빠르게 연주되었으며, 이러한 속도의 변화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다.
가야금 음역의 변화를 성악곡과 기악곡으로 연관지어 살펴보았다. 제1장과 제4장 모두 『금합자보』시대에 한옥타브 반 정도의 음역대를 보이다가 후대로 올수록 두옥타브 반에 이르는 넓은 음역대를 갖게 된다. 넓은 음역대는 가야금의 12현을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성악곡이 기악곡화되면서 생겨난 특징이다. 이러한 음역 확대양상은 음악사적 발전과정에서 생성된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금합자보』부터 『현행가야금보』까지의 선율을 비교·분석하여 제1장(20박장단)과 제4장(10박장단)의 변천과정을 알아보았다. 제1장은 『금합자보』, 『신증금보』, 『한금신보』, 『삼죽금보』를 거치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음이 추가되어 복잡한 선율로 확대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후 『방산한씨금보』와 『아악부가야금보』로 전승되면서 선율의 변형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아악부가야금보』에서 『현행가야금보』로의 전승과정에서는 선율의 변화 없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4장은 『금합자보』에서 『신증금보』, 『삼죽금보』를 거치며 음이 추가되어 선율이 확대되었고, 『삼죽금보』에서 『칠현금보』로 전승되는 과정에서는 선율의 변형형태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후 『칠현금보』에서 『학포금보』, 『방산한씨금보』로 전승되면서 변화없이 선율이 유지되었다. 『삼죽금보』에서 『아악부가야금보』로 전승되는 과정에는 선율의 동일, 변형, 생략형태가 비등한 비율로 나타났으며 『아악부가야금보』에서 『현행가야금보』로의 전승과정에서는 동일형태가 가장 많이 나타나 『아악부가야금보』의 선율이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출현음수와 옥타브주법의 횟수가 늘어나면서 속도도 함께 느려져 음악적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고, 성악곡시절의 음역보다 기악화된 이후의 음역이 넓어져 가야금의 음역을 모두 사용하는 음역확대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금합자보』와 『신증금보』시절에 단순했던 선율이 동음반복과 새로운 음이 추가되는 현상들을 거쳐 선율이 확대되고, 이후 후대로 갈수록 음이 변형되거나 생략되는 등의 변화를 거쳐 현재의 모습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민락 20박장단(제1장)은 선율이 고정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어 비교적 근래에 와서 선율이 고정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선율이 고정되기 이전에 속도와 선율의 변화가 많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반해 여민락 10박장단(제4장)은 20박장단에 비해 선율이 일찍 고정되어 속도가 미리 정해진 채 유지되었고 선율의 변화도 적은 편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전통음악의 선율 변천과정에 대한 연구는 전통음악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고악보에 대한 연구는 당시 음악의 양식과 악곡의 변천과정을 알아보는데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여민락의 역사적 가치를 생각했을 때 여민락이 담긴 고악보를 해독하고 그에 따른 선율을 비교 분석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또한 여민락의 시대별 가야금선율의 흐름을 알아보는 것은 음악의 역사를 거슬러보는 계기가 되고 복원연주에 대한 단초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논문을 통한 여민락의 가야금 선율에 관한 연구가 고악보연구의 하나의 방법론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09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