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과지향과 과정지향 연구에 기반한 국제 교수개발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방안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도환

Advisor
신좌섭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개발도상국교수개발보건인력교육아시아프로그램평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 의학과, 2018. 2. 신좌섭.
Abstract
국가 간 협력은 당면한 보건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적 수단으로, 교수개발 분야에서도 국제 협력에 기반한 다양한 시도와 성과가 보고된 바 있다. 그러나 주로 영미권 등 선진국의 주도로 이루어진 아시아 지역 개발도상국의 교수개발 활동은, 문화적, 경제적, 언어적 제약으로 인하여 그 성과가 제한되는 점이 있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하, 서울의대)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2014년과 2016년에 각각 Seoul Intensive Course for Medical Educators(이하 SICME)와 이종욱 펠로우십 교수과정(Dr. Lee Jong-Wook Fellowship for Health Professional Education, 이하 LJWF-HPE)이라는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각각 성과 및 과정 지향적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유사한 국제교수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SICME와 LJWF-HPE는 비영어권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보건인력교육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으로서, 단기적으로는 연수과정을 통한 보건인력교육전문가로서 전반적인 역량 향상을, 중장기적으로는 학습한 내용을 귀국 후 현업에서 활용하며 소속 기관과 인접 기관에 교육 내용을 전파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은 조직 내, 국가 내, 국가 간으로 이어지는 세 수준의 협력 구조와 네 가지 설계 원칙을 기반으로 하였다. SICME에는 라오스, 몽골,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의 5개국에서 총 16명의 연수생이, LJWF-HPE는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의 3개국에서 총 8명의 연수생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크게 두 가지 목적에 따라 이루어졌다. 먼저, SICME에 대해서는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모형을 기반으로 성과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1단계(반응) 평가에는 주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을 사용하였으며, 2단계(학습) 평가에는 자기성찰 포트폴리오를, 3단계(전이) 평가에는 진행상황 보고서를 활용하였다. 한편 LJWF-HPE에 대한 프로그램 평가는 성과의 달성 기전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개별 인터뷰와 그룹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뒤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주제분석으로 핵심 요인을 도출하였다.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SICME에서 각 교육 모듈은 물론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자들은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었으며, 모듈별 만족도는 여러 변인 중 교육 내용의 직무 연관성, 개인적 요구와의 관련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1단계). 모듈 수행 전후의 전반적 역량은 연수생의 자기평가와 전문가에 의한 포트폴리오 평가 모두에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특히 모듈1(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과 모듈3(학생평가)에 대해 연수생들은 독립적 교수개발 워크숍 운영 능력까지 갖춘 것으로 평가받았다(2단계). 한편, 효과성이나 시급성과 달리 각 모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연수생들의 인식은 국적이나 소속과 무관하게 유사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귀국 후 연수생들은 실현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주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시행하였다고 보고하였다(3단계).
LJWF-HPE를 대상으로 시행한 질적 평가에서는 성과 발생을 촉진 또는 저해하는 12가지 요인이 확인되었다. 이들은 크게 맥락,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 참가자의 네 가지 영역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우선 맥락 영역에서는 (1-1)자원의 부족, (1-2)사회문화적 배경, (1-3)교육적 배경의 세 가지가 확인되었으며, 이 중 사회문화적 배경은 다시 (1-2-1)위계에 대한 복종과 (1-2-2)연장자에 대한 공경으로, 교육적 배경은 (1-3-1)교수진 사이의 합의 부족과 (1-3-2)개인의 헌신에 의존하는 경향으로 나눌 수 있었다. 퍼실리테이터 영역에서 도출된 세 가지는 (2-1)교수법과 학습자료의 활용, (2-2)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이해, (2-3)교수자 간 협력이었으며, 프로그램 영역에는 (3-1)교육내용의 직무연관성, (3-2)적용과 성찰에 필요한 시간의 확보, (3-3)연수생 선발의 세 가지가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 영역에서 확인된 요인으로는 (4-1)참가자 구성의 다양성, (4-2)인지적 특성, (4-3)비인지적 특성이 LJWF-HPE의 성과 발생에 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앞선 두 가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도상국 대상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위한 연구 설계를 새로이 제안하였다. 연구 설계 단계에서는 연수생 선발과 구성, 교육 내용 선정, 전이 평가계획 수립에 초점을 두었으며, 연구 수행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운영(학습 환경, 학습자료, 피어티칭)과 자료 수집(영어 인터뷰 등의 다양한 방법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결과 도출 단계에서는 개발과 운영 단계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성과와 영향요인을 확인하며, 이를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재검토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 평가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은 모두 일정 수준의 효과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요소들이 영향을 주었음이 확인된다. 무엇보다 보건인력교육 분야의 교수개발과 국제 협력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언어적, 문화적 장벽으로 인하여 교수 개발의 효과가 제한적이었던 비영어권 아시아 개발도상국을 주 대상으로 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성과를 입증하고, 성과의 발생 기전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 새로운 운영과 평가 방안이 향후 유사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 전략 수립, 체계적인 평가, 지속적 개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0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