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네트워크 거리 효과의 준모수적 추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종대

Advisor
김진교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셜네트워크네트워크거리스플라인동질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김진교.
Abstract
마케팅을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네트워크상의 소비자간에 발생하는 사회적 효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네트워크 구성원 간의 거리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특정 구성원이 여러 구성원을 거쳐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 구성원에게까지 효과를 미치는지가 마케팅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대한 네트워크 거리의 효과에 주목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네트워크 거리 효과를 추정함에 있어 선형 가정을 두지 않고 거리 효과의 복잡성을 제대로 포착하고자 효과에 대한 준모수적 회귀분석 추정방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준모수적 회귀분석 방법의 하나인 선형 스플라인 회귀분석 모형을 통해, 기존의 선형 가정이 네트워크 거리의 효과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거리 효과가 거리의 특성 수준까지 단조 감소하고 특정 수준을 기점으로 급격히 감소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즉, 소비자 구매행위에 대한 거리 효과의 비선형성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입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론적인 측면에서 네트워크 거리의 효과를 선형으로 가정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실증적인 측면에서 각 기업이 네트워크 거리를 비선형적으로 고려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하는 데 기여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