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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구매 예약으로 인한 제품수령 대기기간이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Waiting Period from Pre-Order to Post-Purchas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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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변지훈

Advisor
김상훈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전구매 예약제품수령 대기기간감정적 사용욕구구매 후 만족도상표 충성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김상훈.
Abstract
국문 초록

사전구매 예약은 소비자가 스마트폰, 게임, 옷, 신발 등의 다양한 제품 구매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일반적인 구매 기법 중의 하나이다. 정보통신의 급격한 진보로 인한 인터넷의 발달과 대중화로 인하여 현대 사회의 사람은 다양한 상품을 사전구매 예약을 통하여 쉽게 구입하는데 익숙하다.
그러나 현실 생활에서 이처럼 쉽게 볼 수 있는 사전구매 예약은 지금까지 실용적 혹은 학문적인 주목을 크게 받지 못하였다. 사전구매 예약은 높은 수준의 위험부담과 기다리는 시간에도 불구하고, 제품에 대한 구매 행위를 우선적으로 완수하는 현상으로, 이는 소비자의 심리나 제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며, 따라서 본 논문에는 이와 같은 사전구매 예약의 특성에 집중하여,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사전구매 예약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전구매 예약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제품수령 대기기간의 길이가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의 감정적 사용 욕구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하여 구매 후 만족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집중하였다. 그리고 사전구매 예약으로 인한 제품수령 대기기간이 소비자의 감정적 사용 욕구에 영향을 미칠지, 미치지 않을지를 결정하는 요소로 상표 충성도가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실제 사전구매 예약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사전구매 예약 시나리오 연구를 시행하여 분석한 결과, 상표 충성도가 높은 집단의 경우에는 제품수령 대기기간이 소비자의 감정적 사용 욕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따라서 최종적으로 구매 후 만족도에도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와 다르게 상표 충성도가 낮은 집단의 경우에는 제품수령 대기기간이 감정적 사용 욕구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지니고, 높아진 감정적 사용 욕구는 다시금 구매 후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아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처럼 사전구매 예약이라는, 지금까지 하나의 단순한 구매 기법으로 여겨졌던 현상이 소비자의 심리와 구매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을 발견함으로써, 사전구매 예약이 하나의 마케팅적 기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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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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