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신용평가기관들의 경쟁과 차별화: 미국손해보험시장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윤

Advisor
박소정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보험금 지급여력 평가신용평가표본선택편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박소정.
Abstract
본 논문은 미국 보험금 지급평가 시장에서 신용평가기관들의 경쟁 형태, 보험사들의 신용평가기관 선택 시 결정요소, 그리고 신용등급 결정요소들에 대해 연구했다. 일정 수준 이상의 보험금 지급평가 등급은 보험가입자들이 Freddie Mac, Fannie Mae, 그리고 HUD와 같은 모기지 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하다. 이러한 정책적 수요와 보험사들의 지급여력 정보 불확실성을 줄인다는 고유한 기능으로 인해 보험사들은 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을 받는다. 신용평가기관들은 보험사들의 재무적・비재무적 정보를 이용한 고유한 신용등급 결정 모델을 이용하고, 보험사들은 신용평가기관들의 신용등급 특징을 이용하여 어떤 평가기관으로부터 신용등급을 받을지 선택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은 세 가지 가설을 검증했다. 첫째로 신용평가 선택에 있어 기존의 재무적, 비재무적 변수들을 검증하고 보험사가 영업하는 재해지역, 보험업 영업기간, 재보험 이용행태가 신용평가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변수를 추가하여 프로빗 모델(Probit Model)을 세워 검증했다. 그 결과 신용평가기관 선택에 있어 특정 재해지역에서 영업하는지, 그룹사 외 재보험을 이용하는지가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두 번째로 보험사들이 시장에 신호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신용평가기관들의 신용등급을 대체재 혹은 보완재로 인식하는지를 프로빗 모델을 통해 검증했다. 그 결과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Best에서 등급을 받는 보험사들은 S&P의 신용등급을 보완재로 이용하고, Best에서 등급을 받는 보험사들은 Demotech의 신용등급을 대체재로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S&P는 주로 Best에서 높은 등급을 받는 보험사들이 이용하고 Demotech은 주로 Best에서 낮은 등급을 받는 보험사들이 이용하는 것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보험사들의 신용평가기관 선택에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가 신용기관평가기관별 평가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는 가설을 순위 프로빗 모델(Ordered Probit Model)을 통해 검증했다. 그 결과 신용평가기관별 레버리지변수, 수익성 변수, 투자비율, 재해지역, 재보험이용행태 등 재무적, 비재무적 변수별 차이를 확인했다. 이때 존재할 수 있는 표본선택편의 문제는 Pottier and Sommer(1999)에서 사용한 2단계 검증법을 이용하여 해결했다.
본 논문은 데이터의 한계로 횡단면분석을 이용하여 연구했기에 패널분석에 비해 신용평가기관 선택에 있어 더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보험사들의 신용평가기관 선택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변수들을 발견하고 신용평가기관들의 신용등급 포지셔닝에 대한 서로 다른 형태를 최초로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모기지 회사들은 보험사들의 신용등급회사 이용행태를 추가적으로 연구하여 신용평가기관별 등급 매칭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2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