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이사회의 특징이 내·외부 이해관계자 관리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단비

Advisor
이동기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사회 특징이해관계자 관리내부 이해관계자외부 이해관계자경제정의지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이동기.
Abstract
본 연구는 이사회의 특징이 기업의 이해관계자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이해관계자 관리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리 활동에 대한 점수를 합산한 종합지수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는 이사회의 특징이 각 이해관계자 집단에게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반영하지 못한다. 본 연구는 각 이해관계자 집단의 본질 및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사회의 특징이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또한 다를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해관계자를 조직의 경계를 기준으로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로 구별하여 이사회의 특징이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사외이사 비율과 사내이사 소유지분이 내·외부 이해관계자 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경실련 산하 경제정의연구소의 경제정의지수(KEJI index)가 조사된 2012년부터 2015년까지의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외이사 비율이 높아질수록 내부 이해관계자 관리보다 외부 이해관계자 관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내이사 소유지분이 증가할수록 내부 이해관계자 관리보다는 외부 이해관계자 관리가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이해관계자 집단의 본질 및 특성의 차이로 인하여 이사회의 특징이 내부 이해관계자 관리와 외부 이해관계자 관리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이해관계자 관리 지표를 구성하는 세부항목을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본질 및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