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동차보험 판매채널에 따른 사고위험도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소순섭

Advisor
박소정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동차보험판매채널사고위험도마일리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박소정.
Abstract
본 연구는 자동차보험의 신규 요율변수로 판매채널별 위험특성의 차이를 계리적 측면에서 검증하고자 한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 모든 손해보험사의 개인용자동차보험 대물담보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판매채널별 사고위험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고건수와 건당손해액을 종속변수로 사용하고 기존 요율변수와 신규 변수인 판매채널을 독립변수로 이용하여 일반화선형모델에 따른 다변량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고빈도 측면에서 단변량적으로 판매채널과 사고건수를 분석하면 온라인 판매채널의 사고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산출되었다. 둘째 다변량적으로 기존 요율변수외에 판매채널을 신규로 포함하여 분석하면 온라인 계약자는 보험료 할증이 필요한 것으로 산출된다. 그러나 기존 요율변수 중 마일리지를 제외할 경우 온라인 판매채널은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셋째, 마일리지와 판매채널에 따른 계약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온라인 계약자와 오프라인 계약자의 주행거리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추정되며, 온라인 계약자가 오프라인 계약자보다 정확하게 마일리지 특약을 선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사고심도 측면에서 온라인 판매채널은 위험상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