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 안전교육의 개선을 위한 증강현실 활용 및 텍스트마이닝 기반 마커 도입에 관한 연구

Onsite Safety Education in Factories Using Augmented Reality with Text Mining-based Marker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은 그림과 사진을 포함한 문서 그리고 영상이 주를 이루었으며 이는 생명과도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기업의 공장 내 현장 안전교육에서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3D영상에 대한 연구 및 수요가 급증하고, 3D영상을 넘어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정보 제공의 효율을 높이는 증강현실 기술과 같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이 급속도로 진행되고있다.

본 논문은 문서나 영상과 같은 2차원 그래픽(2D)기반 도구를 안전교육의 수단으로 이용함으로써 생기는 한계점 및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증강현실 기술 적용을 통해 개선함으로써 산업재해의 효과적 예방을 이루고자함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다양한 조사 및 참고문헌을 기반으로 최근 증강현실 기술 발전 수준을 반영한 산업현장 안전교육의 구축 및 이의 효과성을 설명하였다. 또한 최신의 증강현실 기술 기반 교육의 구현을 넘어,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기반 교육의 3D 컨텐츠를 증강할 위치 인식 및 추적에 이용되는 인식 매개체 중 하나인 이미지 마커의 개선 또한 진행되었다. 이미지 마커의 개선 방법은 최근 많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이 이용되었으며 개선된 마커는 본 연구의 목표인 산업현장 안전교육의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증강현실; 안전교육; 텍스트마이닝; 마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