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셋 기법을 이용한 개별 치아 분할 방법

치과 진료 시 환자의 치아, 턱 뼈, 신경관 등의 해부학적 구조 파악을 위해 3D dental CT를 사용하고 이에 따라 각 구조의 정확한 분할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교정이나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계획 수립 시, 치아들이 각각 분할되어 있으면 각 치아의 모양, 축, 깊이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정확하고 신속한 계획 수립 및 시술이 가능하다.

그러나 CT에서 치아는 주변 영역과 밝기 값이 비슷하기 때문에 분할이 쉽지 않고, 인접한 치아들 간 구분이 어렵고 치근 영역에서의 정확한 분할 또한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반자동으로 개별 치아를 분할하고 기존 방법들보다 좀 더 빠르게 분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분할한 결과 평균 95% 이상의 정확도를 보였다.

개별 치아 분할; 레벨-셋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