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용매의 용해도 파라미터가 폴리카보네이트의 용매 유도 결정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olvent solubility parameters on the solvent-induced crystallization of polycarbonat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용현
Advisor
조재영
Major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폴리카보네이트용매 유도 결정화고상중합Raχ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2018. 2. 조재영.
Abstract
폴리카보네이트 (PC)의 고상중합법은 기존의 PC 생산 공정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PC는 무정형 고분자로 Tg와 Tm 사이가 좁아 고체상태에서 중합하는데 제한이 있으며, 따라서 고상중합의 전 처리단계로 PC의 결정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PC를 결정화하는 방법으로 용매 유도 결정화를 진행하였고, 용매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을 용해도 파라미터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PC 프리폴리머를 단일 및 혼합 용매의 종류를 달리해가며 결정화를 진행한 후, DSC와 XRD를 통해 결정화도를 측정하였다. 이후, PC와 각 용매의 Hansen 용해도 파라미터 거리 (Ra)와 상호 작용 상수 (χ)를 계산하고, 해당 값과 결정화도와의 연관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용매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는 용해도와 수율을 측정한 후, 마찬가지로 Ra와 χ를 통해 해당 현상을 해석하였다. 더불어 결정 영역의 표면과 단면을 SEM을 통해 분석하여, 표면의 다공 구조를 확인하고 결정영역의 두께 변화를 관찰하였다. Ra는 물질간 친화성을 설명하는데 간편한 방법이지만, 물질의 몰 부피에 대한 고려가 없어 PC 결정화 현상을 해석하는데 있어 한계를 보였으며, χ로 접근하는 것이 결과를 해석에 유리함을 확인하였다.
PC 프리폴리머의 초기 결정화도가 중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초기 결정화도가 다른 PC 프리폴리머를 사용하여 고상중합을 진행하였다. χ가 작은 용매를 사용할수록 초기 결정화도가 높으며, 고상중합 시 MI가 낮게 나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초기 결정화도와 중합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16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Chemical and Biological Engineering (화학생물공학부)Theses (Master's Degree_화학생물공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