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발전기공용모선 전압의 통합제어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oordinated voltage control at the generator common bu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성옥

Advisor
정현교
Major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력발전소소내전력계통발전기공용모선AVR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2018. 2. 정현교.
Abstract
本 論文은 여러 대의 발전기가 각각의 승압용변압기(승압기)를 통해 발전기공용모선에 연결되어 전력을 송전하는 발전소의 경우에 공용모선에 대한 전압 및 무효전력 제어를 위한 AVR 통합제어 방법을 제안한 연구이다. 현재 국내에는 약 100개의 발전소에서 발전기공용모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용모선에 대한 전압제어는 다수의 발전소 운전원이 독립된 위치에서 각각의 AVR을 수동 제어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本 論文에서는 발전기공용모선 전압()과 각 발전기의 단자전압() 및 무효전력()을 측정하여 소내모선 전압() 제한 고려와 계통이 요구하는 공용모선 전압()을 제어하는 알고리즘(QVCC)을 제시하였다. 事例 硏究에서는 하동화력 5∼8호기의 구성방식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Matlab. Simulink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제시한 알고리즘 적용 전·후 공용모선전압과 발전기전압 추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발전기공용모선 전압 추이(profile) 개선과 발전기간 무효전력 순환 문제의 개선 효과를 달성 할 수 있었다. 발전기공용모선 전압의 유지 및 관리는 계통안정성 확보와 발전소내의 전력계통에 대한 운전신뢰성 및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동제어 방식보다 제시한 방안을 심층 연구하여 적용할 시점이라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6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