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와 학생 및 학급 변인의 위계적 관계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와 학생 특성 및 학급 수준 변인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에 대한 학생 및 학급 수준의 변량을 구명하고 각 변인들의 효과를 구명했다. 그 후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보인 변인을 대상으로 상호작용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2016년 기준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96,419명의 3학년 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표본의 특성과 자료 분석 방법을 고려하여 표집 인원은 40개 학급의 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총 800명으로 설정하였다. 표집은 다층 분석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비례층화표집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 및 학생 및 학급 수준 변인을 측정할 수 있는 변인들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학생 대상 설문지는 취업포부와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업교육 흥미, 학교생활 만족도, 평균성적, 교육포부, 가정환경 특성, 가정의 진로지지, 취업지원 정도로 총 7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급 수준 변인 중 교사의 직업교육 인식과 관련한 문항은 기 개발된 문항이 없어 문항개발 절차에 따라 문항을 개발하여 진행하였다. 그 이외의 문항으로는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취업지도 능력 등 총 5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 수집은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 조사를 위한 예비조사는 2017년 9월 25일부터 10월 10일에 이루어졌고, 본 조사는 10월 13일부터 29일까지 방문조사 및 우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배포된 설문지 800부 중 765부(회수율 97.0%)가 회수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 프로그램과 HLM 6.08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의 전체 변량 중 학급 간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14.3%, 학생 개인 특성의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85.7%로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 수준에 전문교과 수업 흥미와 평균 성적, 가정의 진로지지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문교과 수업 흥미가 1 높을 때 취업 포부 수준이 0.172 증가하고, 평균 성적이 1 증가할 때, 취업포부 역시 0.078 높아졌다. 가정의 진로지지 수준이 1 증가할 때도 취업포부 수준이 0.19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개인 수준 변인 중 학급별 차이가 있는 변인을 분석한 결과 특성화고 선택 이유, 전문교과 수업 흥미, 평균 성적, 교육포부, 산업체 견학 및 체험,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 방과 후 학교 및 동아리 활동, 한부모 가정 여부, 가정의 진로지지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포부와 취업관련 경험은 학생 개인의 수준에서는 취업포부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지만 학급별 차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급별 평균 취업포부 수준은 부장교사 여부, 담당학급의 계열(공업), 취업지원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교사가 부장교사인 경우 평교사인 경우에 비해 취업포부가 0.177 감소하고, 학급 계열이 공업인 경우 다른 계열에 비해 0.156 감소하였다. 취업지원 정도가 1 증가하면 취업포부는 0.55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생 수준 변인과 학급 수준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결과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와 평균 성적의 관계에서 취업지원 정도가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와 산업체 견학 및 체험의 관계에서 담당학급의 계열(공업)도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는 학생 및 학급 수준 변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를 분석하는데 있어 학급 수준 변인의 영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포부에 있어서 전문교과 수업 흥미, 평균 성적, 가정의 진로지지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급별 평균 취업포부에 부장교사 여부, 담당학급의 계열(공업), 취업지원 정도가 미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담임교사가 부장교사일수록 학생들의 취업지도 이외의 업무가 많아 취업지도에 소홀할 수 있어 학생의 취업포부가 낮아지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학생이 취업지원 정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취업포부가 높게 형성되므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취업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취업지원 정도와 담당학급의 계열(공업)이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하여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취업의 질에 대한 측정 및 취업포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축적될 필요가 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지도에 있어서 취업포부를 고려한 체계적인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과 담임교사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가 더 수행되어야 한다. 특히 담임교사의 영향을 구명할 수 있는 학급 수준의 변인에 대한 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특성화고등학교의 취업지원 활동 이후 적절한 피드백 제공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수준 변인과 학급 수준 변인의 차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