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학교 생명과학1 교과서와 교사 강의 내용의 개념 관계망 비교: 세포호흡과 광합성 단원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학교 생물 강의에서 교사 강의의 개념 체계를 분석하기 위해, 과학영재학교에 개설된 생명과학1 세포호흡 단원과 광합성 단원에 대한 교과서의 개념 관계망과 교사의 강의에 대한 개념 관계망을 개념관계분석프로그램과 Gephi v0.9.1을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교사는 교과서에 제시된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있지 않은 추가적인 개념을 도입하여 강의를 진행하여 개념의 다양성이 높았고, 관계의 다양성이 높아 개념 간 나타나는 관계에 대한 의미를 다양한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교과서와 교사의 강의에서 세포호흡 단원 내의 세부 주제별로 관련 개념들이 모여 개념군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교과서의 개념 관계망에서 하나의 개념군에 속한 개념에 대하여, 교사의 강의에 대한 개념 관계망에서는 이를 더욱 세부적으로 범주화하여 개념 간의 관계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하였다.

교사의 강의에서 나타나는 관계는 교과서보다 위계적으로 상위인 개념을 사용한 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는 세부적인 단계가 자세하게 제시된 관계가 강조되었고, 교사의 강의에서는 원리가 복잡한 개념이 포함된 관계가 강조되었다. 그리고 교사는 교과서를 기반으로 강의를 구성하며, 교과서 역시 분자수준의 세부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관계가 나타나므로 포괄적인 개념 간 관계로부터 세부적인 개념 간 관계로 제시되지 못하였다.

교과서에서는 위계적으로 하위에 위치한 개념을 각 개념군의 대표 개념 및 주요 개념으로 사용하여 세포호흡과 광합성을 설명하였으며, 교사의 강의에서는 이보다 위계적으로 상위에 위치한 개념을 중심으로 개념군을 형성하였다. 구체적으로 교과서는 물질 중심의 개념을 중심으로 형성된 개념군이 나타났고, 교사의 강의에서는 과정, 장소 중심의 개념을 중심으로 형성된 개념군이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의 개념 관계망에서 하나의 개념군이었던 개념들이 교사의 강의에 대한 개념 관계망에서는 별도의 개념군으로 존재하고 있다.

즉, 교과서는 포괄적인 개념으로부터 세부적인 개념의 제시가 나타나지 못하였으며, 교사는 교과서보다 포괄적인 개념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나, 교사는 교과서를 기반으로 강의를 구성하므로,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