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과 한국의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primary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in China and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설

Advisor
소경희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초등교사 양성교육초등교사국제비교 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소경희.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의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특징을 드러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국과 한국의 초등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대학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과 한국의 초등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둘째, 중국과 한국의 초등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과 한국의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첫 번째 연구결과에 의하면, 양국의 초등교사 양성 대학 교육목표는 공통적으로 초등교육의 전문성과 일반소양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국은 이외에도 교사의 이념, 국가적 신념 등 가치관을 포함하여 교사 양성의 과정을 통해 다루어야 함을 드러냈다.
두 번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양국의 초등교사 양성 대학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중국의 경우 평균 총 학점은 166학점이고, 영역별 비율은 교양과정 한편 교육과정에 개설된 교과목의 성격에도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차이들이 발견되었다. 교양과정의 경우, 중국의 교양과정은 초등교육과 및 타 전공의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일반적인 성격을 가진다. 또한 중국의 정치체제 특성으로 인하여 모든 대학에서 필수적으로 사상정치(思想政治)류 과정이 포함되고 있다. 선택과목은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등 하위 영역명칭을 통하여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한국 교양과정에서는 기본적인 지적 기초를 함양하기 위한 자유 교양 교육의 성격을 가진 교과목과 전문교육을 결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교과목을 모두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과반수의 대학은 사회과학, 자연과학, 외국어 등 학문 영역의 분류에 따라 교양과정을 구분하였으나, 일부 대학은 요구되는 학생의 역량을 기반으로 교양과정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교직과정의 경우, 중국은 교직과정을 기초과정과 실천과정으로 구분한다. 기초과정은 일반 교육학뿐만 아닌 초등교육 및 수학, 국어 등 기초학문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교사의 말하기와 서예능력에 강조점을 두었다. 실천과정은 교육실습에 포함한 활동을 제외한사회실천과정, 노동·군사훈련과정, 교사실기훈련과정 등의 관련 과목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은 교직과정을 교직이론 및 교직소양과 교육실천으로 구분한다. 교직이론과정은 초등교육전공에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기 위한 일반적인 교육학 기본과목을 개설한 것이고, 교직소양에 개설된 과목은 교원양성에 관한 사회적 요구가 반영되는 방식으로 귀결되는 특성을 갖춘다(박소영, 2016). 교육실습은 오롯이 교육현장을 참관하고 실제로 실습할 수 있는 교과로 구성되었다.
전공과정의 경우, 중국은 전공과정을 구성하는 하위영역을 전공교육과 발전과정으로 구분하고, 표집된 대다수의 대학은 교과관련 전공과 초등교육관련 전공을 모두 염두에 두고 교과목을 개설하였다. 교과목 특징에 있어서 중국의 분과모델과 문·이과모델은 대부분 한 교과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을 위하여 관련 교과의 교과내용학과 교과교수법을 중심으로 개설하는데, 특히 교과내용학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다. 한국의 경우 전공과정은 교과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실기와 심화과정으로 구분된다. 대부분의 한국 초등교사 양성 대학에서는 초등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10개과목을 모두 포함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고, 특히 교과교육 영역은 10개 이상 교과의 교육론 또는 교재연구 및 교수법 중심으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세 번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양국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의 비교를 통하여 초등교사의 전문성에 있어서 양국은 모두 교과전문가, 수업전문가, 아동전문가 및 교실경영전문가의 역할을 요구하는데, 중국의 경우에는 특히 교육연구능력, 서예·보통화·정보기술응용 등 교사기본능력을 강조하는 편이고, 한국은 모든 교과의 지도능력을 강조하는 편이다.
교양과정에 있어서 중국의 경우 초등교육과가 일반대학의 단과 대학에 속하여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폭넓은 선택 범위가 제공되며, 타 전공 학생들과 공통으로 운영되어 교육이라는 특수한 맥락을 포함하지 않는 일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와 달리, 한국은 오직 초등교사 양성을 위해 설립된 목적형 교육대학이 대부분이라는 점이 교양과정에서 드러난다. 한국 초등교사 프로그램의 교양과정 교과의 특성을 보면, 기본적인 지적 기초를 함양하기 위한 자유교양 교육의 성격을 가진 교과목과 교사의 전문성 맥락에서 요구되는 교양에 초점을 맞춘 과목들이 포함된다. 교직이론과
교직소양은 교육학의 학문적 내용을 위주로 하는 일반적인 교육학 기본과목과 교사직무 수행, 시대적 변화, 당시 사회적 상황을 모두 고려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직과정에 있어서 중국의 기초과정은 일반 교육학 기본과목, 초등교육학 과목과 교사로서의 직무기능 관련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대학별로 개설된 교과목의 개수나 종류 등 측면에 있어서 비교적 큰 편차를 보인다. 한국의 경우 교직이론은 초등교육 전공에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기 위한 일반적인 교육학 기본과목으로 구성되고, 교직소양에 개설된 과목은 교원양성에 관한 사회적요구가 반영되는 방식으로 귀결되는 특성이 있다. 전공과정에 있어서, 중국의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교육은 한 교과를 전공으로 삼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분과모델, 문과와 이과중 한 가지를 전공으로 삼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문·이과모델, 여러 교과에 대한 학습을 요구하는 통합모델로 구분된다. 한국의 교과교육은 선택의 여지없이 일괄적으로 중국의 통합모델과 흡사한 다교과 전문성을 요구하는데, 차이점은 한국에서는 모든 교과를 가르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체제적 접근이 아닌 교육과정적 접근으로 한국과 중국의 초등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했다. 둘째, 그동안 잘 다루어 지지 못한 중국의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했다. 셋째, 국제비교 연구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중국과 한국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드러내고 서로에게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있다. 첫째, 본 연구의 사례학교 선정에 있어서 한국 초등교사 양성 대학을 전집한 것에 반하여 중국의 초등교사 양성 대학을 전집하여 분석하지 못한 점에서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중국과한국이 초등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가르치고자 하는지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의 실제 양상을 포착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또는 실제 수업에 대한 참여관찰 등을 실시함으로써 초등교사 양성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조직하고 평가하는지 등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낼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