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직업교육에서의 <현대학도제>의 적용과 실제 -중국 르자오직업기술학원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숭희-
dc.contributor.author장영영-
dc.date.accessioned2018-05-29T04:18:04Z-
dc.date.available2018-05-29T04:18:04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26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98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한숭희.-
dc.description.abstract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국 직업교육에서의 현대도제제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중국에서 전국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현대학도제 시범 전공단위의 발전 과정과 내부의 학사과정을 주목하였다.
중국 직업교육 맥락에서의 도제제도 발전은 시기별로 크게 중화인민 공화국 건국 전과 건국 후로 나눌 수 있다. 건국 후에는 학도훈련 (學徒培訓), 기공학교(技工學校), 반공반독교육실험(半工半讀教育實驗), 이원 화제도 참고 시기(雙元制借鑑時期), 그리고 오늘날에도 계속 시도 중에 있는 학교 기업 협력(校企合作)등 도제제도로 불리지 않는 다양한 형태가 등장하였다.
2014년 8월 25일에 중화인민공화국 교육부가 발표한 이라는 문서는 교육부의 주도하에 현대학도제 시범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시작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어서 교육부 판공청은 2015년 8월 5일에 을 확정하였다. 그 결과, 총 165개 현대학도제 시범 단위가 당선되었다. 그리고, 국가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촉진시키는 시범 단위 뿐만 아니라 성(省)이나 자치구(自治區) 교육청도 각각 지역에서 현황에 알맞은 현대학도제 시범 단위를 지정하고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국가 교육부가 선도하고 각 성(省) 이나 자치구(自治區)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으로 현대학도제 시범 프로그램을 촉진하는 국면이 형성되었다.
기존의 도제제도와 관련된 연구들은 직업교육 선진국들의 도제제도를 소개함으로써 도제제도의 국제 발전 추세를 알리거나 중국 본토의 제도 측면에서 현황과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한 연구들이 다수다. 현대도제제도 현장에 들어가 현대학도제 시범 단위의 발전 과정과 그 안에서 이루어진 학사과정이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를 고찰하는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제제도와 관련된 문헌들을 살펴보면서 현대도제제도를 실시하는 제일 작은 단위인 구체적인 현대학도제 시범 전공 사례를 선정하여, 그 안에 있는 학습자, 현대학도제 시범 단위 관리자 겸 전공교사, 그리고 협력 입주기업 교사, 그리고 기업직원 등에 대해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제 3장에서는 선정한 연구사례에 대한 조사 배경, 현대도제제도에 관한 탐색 과정, 운영 방식 등 위 세 가지 측면에서 연구 사례의 실제 상황을 설명함으로써 이후 분석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제 4장에서는 입학·학습·졸업의 시간적 순서대로 현대도제제도의 학사과정을 전면적으로 분석하였다. 선정한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현대도제제도의 학사과정인 입학·학습·졸업 과정을 중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 정규 교육과정 학습자인 이론지향적 학습자와 대비하여 현대도제제도 학습자를 실천지향적 학습자로 명명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정규 교육과정과 다른 현대도제제도 학습 양상을 드러낼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7
3. 연구방법 7
1) 자료수집 8
2) 연구절차 23
3) 분석 25
4. 용어 정의 26
1) 현대학도제(現代學徒制) 26
2) 중국의 도제제도/중국의 현대도제제도 26
3) 현대도제제도 26
Ⅱ. 이론적 배경 28
1. 중국의 직업교육 28
1) 중국의 교육 시스템 28
2) 중국의 직업교육 현황 29
3) 직업교육 관련 정책과 법률 32
2. 도제제도의 이해 35
1) 개념 이해 35
2) 전통적 도제제도에서 현대도제제도로 36
3. 유럽 국가의 현대도제제도 38
1) 독일의 현대도제제도 39
2) 스위스의 현대도제제도 41
3) 영국의 현대도제제도 42
4. 중국의 도제제도 44
1) 발전경로 44
2) 중국에서의 등장 배경과 이유 47
3) 현황분석 50
Ⅲ. 연구사례: 중국 르자오직업기술학원(日照職業技術學院) 사례 분석 54
1. 사례 연구조사의 배경 54
1) 학교 사례의 소개 54
2) 전공 사례의 소개 56
2. 시범 전공 사례 내부에서 현대도제제도에 관한 탐색 과정 57
1) 같은 전공, 세 가지 다른 학습방식 57
2) S전문반 구상 의도와 일치한 현대학도제 시범 프로그램 65
3. 시범 전공 사례 내부에서 현대도제제도 운영 방식 66
1) 기업(S공간 디자인 사무소)의 인원배정 및 주요 업무 66
2) 기업 같은 관리 방식 69
Ⅳ. 현대도제제도의 학사과정 70
1. 입학과정 70
1) 1차 선발: 가오카오를 거쳐 3년제 직업기술학원에 입학 70
2) 2차 선발: 협력 입주기업이 주도하는 선발 과정 72
2. 학습과정 74
1) 학습목표: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가로 거듭나기 74
2) 학습방식: 실천지향적 학습방식 79
3) 학습내용: 직장에서 바로 활용가능한 학습내용 99
4) 평가방식: 과정평가를 위주로 106
3. 졸업 진로 선택 109
1) 학력보다 능력이 중요한 진로선택 110
2) 창업: 협력 입주기업에 의해 마련되어 있는 창업 환경 116
Ⅴ. 논의 및 결론 117
1. 논의 117
1) 중국 특색의 현대도제제도 구현: 단순한 참고를 넘어서 117
2) 도제제도의 직업교육으로서의 위상 회복 119
3) 학교 정규 교육과정의 한계를 보완하는 도제제도의 특징 120
2. 결론 123
참고문헌 126
부록 131
Abstract 13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5879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현대도제제도-
dc.subject'현대학도제' 시범 프로그램-
dc.subject협력 입주기업-
dc.subject학사과정-
dc.subject학교 정규 교육과정-
dc.subject실천지향적 학습자-
dc.subject.ddc370-
dc.title중국 직업교육에서의 의 적용과 실제 -중국 르자오직업기술학원 사례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